현대자동차㈜는 2015년 5월 국내 5만4,990대, 해외 33만4,309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지난해보다 6.4% 감소한 총 38만9,299대를 판매했다. (※ CKD 제외)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국내 판매는 8.2%, 해외 판매는 6.1%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는 올해에도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5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보다 8.2% 감소한 5만4,990대를 판매했다.
승용차는 쏘나타가 9,495대(하이브리드 모델 1,259대 포함)가 판매되며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이어 아반떼 6,620대, 그랜저 6,609대(하이브리드 모델 762대 포함), 제네시스 2,830대, 엑센트 996대, 아슬란 504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지난해보다 16.4% 감소한 2만8,126대를 기록했다.
RV는 신차효과와 캠핑용 차량 수요 증가 등의 요인이 맞물리며 전년보다 판매가 증가했다.
3월 신형 모델이 출시된 투싼이 7,270대(구형 모델 1,075대 포함)가 판매되며 여전한 인기를 이어갔으며, 이어 싼타페 5,458대, 맥스크루즈 522대, 베라크루즈 216대 등 전체 RV 판매는 전년대비 9.5% 늘어난 1만3,466대를 기록했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더한 소형상용차가 전년보다 1.7% 줄어든 1만1,092대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전년보다 14.8% 감소한 2,306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공장 근무일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5월 판매가 전년보다 줄었다”면서 “향후 다양한 신차 출시와 지속적인 판촉 활동을 통해 국내 시장 판매를 늘려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현대차는 5월 해외 시장에서 국내공장 수출 9만3,277대, 해외공장 판매 24만1,032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 감소한 33만4,309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국내공장 수출은 5.9%, 해외공장 판매는 6.2%가 각각 줄어들며 전체 해외판매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성장 둔화,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어려운 시장상황이 지속되고, 이에 따라 업체간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면서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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