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와 카카오 등 양대 포털사의 뉴스 제휴심사를 맡게 될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준비위원회가 24일 프레스센터 20층 대회의장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규정 합의안’을 발표했지만 정작 심사 대상인 언론들은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공정성에도 의심이 갈뿐더러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서비스와 관련된 뉴스제휴 심사 및 평가를 담당하는 ‘평가위원회’, 정책과 제도를 전담하는 ‘운영위원회’로 구성된다.
평가위원회는 ▲한국방송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언론학회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 준비위원회에 참여한 7개 단체 외, 8개 단체가 추가로 참여해 총 15개 단체로 구성된다.
각 기관별로 2명씩 최대 30명까지 위원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통상적 회의 및 평가업무는 각 기관별 1명씩, 총 15명이 수행할 예정이다.
심재철 위원장은 “지난 2개월간 양대 포털사와 7개 단체는 뉴스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해왔다”며, “기본적으로 ▲온라인 저널리즘의 가치를 해치는 사이비 언론이나 ▲선정적인 광고나 이미지 ▲기사를 가장한 광고 ▲동일 기사의 반복 전송 등을 시급히 근절해야 한다는데 중지를 모았다”고 전했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시작도 전에 공정성·실효성 비판받아
준비위원회의 이 같은 합의안에 그러나 각 언론들은 회의적인 시각을 담아 일제히 보도했다.
오마이뉴스는 이 날, ‘'진보색'만 뺀 포털뉴스평가위, '조중동' 간섭 막겠다?’ 제하의 기사에서 “여전히 방송, 일간 신문 등 주류 언론사 단체 위주여서 벌써부터 진보-군소 매체 등 언론 다양성 침해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포털 제휴 언론들의 유사언론 및 어뷰징 행위에 대해 소위 ‘조중동’으로 대변되는 주요 매체들이 더 심각하다는 주장이 있는 만큼, 신문협회 등 대형매체들이 소속된 단체로 구성된 위원회가 과연 제대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느냐는 시각이다.
신문은 그러면서, “정작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같은 언론시민단체나 군소 인터넷 매체 현업인들이 모인 인터넷신문기자협회도 빠졌다”며, “정치색과 자본의 영향력을 배제했다”는 심재철 위원장의 발언을 인용, “보수 성향 주류 매체들의 입김이 강한 단체들로 구성됐다는 비판을 받아온 준비위가 '정치색'을 내세워 자신들을 견제할 진보 성향 단체의 싹을 스스로 자른 셈이다”라고 평가했다.
미디어오늘도 비슷한 시각으로 보도했다. 같은 날 ‘네이버•카카오 언론사퇴출, 15개 단체가 결정한다’ 제하의 기사에서는 “가령 어뷰징 행위를 한 조선, 동아, 매일경제의 포털 퇴출여부를 결정할 때 이들 신문이 주축인 신문협회, 이들 신문의 닷컴사가 주축인 온라인신문협회 위원들이 객관적인 심사를 할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절하했다.
또, 평가위원회로 활동하는 위원신원을 ‘비공개’로 해 외압을 막겠다는 계획도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위원들의 신원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해도 신문협회, 온라인신문협회 위원들이 언제든 이들 신문에 신원을 알려줄 수 있어 실효성이 없다. 위원 비공개 방침은 논의의 투명성을 저해하기도 한다”고 전망했다.
허승호 준비위원(신문협회 추천)은 간담회 자리에서 “위원을 공개하면 특정 언론이 평가위원에 접근해 과도한 일(로비)을 할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중앙일보도 ‘포털 뉴스, 언론•학계•소비자 단체 15곳이 평가한다’ 보도 말미에, “기자회견에선 평가위원 명단 비공개에 대한 실효성이 의문스럽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이 같은 문제점을 함께 언급했다.
그러면서, 연규선 준비위원(한국방송협회)과 허승호 준비위원(한국신문협회 사무총장) 준비위원의 답변을 인용해 기사를 마무리했다.
연 위원은 “각 언론사 이해관계 얽혀있지만 언론생태계 발전을 위해 합의한 만큼 노력할 것으로 믿는다”, 허 위원은 “일부 언론사가 시비 대상이 될 경우 심의를 비틀 것이라는 우려가 없지는 않다”면서도 “15개 단체의 공신력을 믿을 수밖에 없다. 평가위원 15명 중 1명이 왜곡된 발언을 해도, 14명이 따라주지 않을 것”이라고 각각 말했다.
동아일보는 ‘네이버-카카오 ‘포털뉴스 감시단’ 10월 출범’ 소식을 전하며, “언론계와 학계에서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시하는 인사들이 적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들은 그동안 네이버와 카카오가 자체적으로 구성한 위원회도 다양한 이해관계가 충돌하면서 제 역할을 못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해관계가 분명한 15개 단체가 참여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합의점을 도출하기가 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한다”며, 이른 바 진보 매체들의 견해를 함께 기사에 실었다.
메이저 신문사로 분류되는 중앙일보와 동아일보가 위원회 합의안 발표내용과 회의적 견해를 함께 보도한 데 반해, 조선일보는 위원회 발표안에 집중하는 기사만 확인됐다.
“네이버·다음 내부조직을 하나로 합쳐 놓은 것일 뿐”
한편, 디지털 타임스는 ‘포털뉴스 외부평가위 10월 출범’ 보도를 통해, “두 포털이 자신에 쏟아지는 언론사의 비난, 불평•불만 등 관련 책임을 떠넘기기 위해 외부에 독립적인 위원회를 구성했다는 시각도 있다”며, 양 사 모두 내부에 이미 뉴스제휴 심사 및 평가를 담당하는 부서가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쉽게 말해, “각자의 내부조직을 위원회 하나로 합쳐 놓은 이상의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다.
신문은 “이미 네이버는 언론학회 추천을 받아 총 7명의 자체 외부 전문가 위원회를 운영 중이다. 이들의 역할은 이번에 신설된 평가 위원회와 크게 다를 바 없다. 내달 평가위원회 출범으로 이 조직은 해체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카카오 역시 내부 인력으로 구성한 심사협의체를 운영 중이다. 이 때문에 이번 평가위원회가 양사 각자 조직했던 위원회를 하나로 합한 것 이상의 의미를 찾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풀이했다.
이와 함께, 신문은 “위원회 평가 역시 강제성이 없다. 위원회가 '퇴출'을 제안한 언론사를 포털사가 거부할 수도 있다”며, 네이버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 “강제성이 없는 것은 맞지만, 위원회가 퇴출 제안한 언론사를 거부할 생각이었다면 위원회를 처음부터 만들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기존 외부 위원회도 있었지만, 미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좀 더 책임을 다하기 위해 이번에 시민단체까지 포함해 새롭게 위원회를 만든 것이고, 위원회 판단에 따르도록 할 것” 이라는 내용을 전했다.
이처럼, 위원회 내부에서의 공정한 판단에 대한 의혹 뿐 아니라, 위원회와 포털 사이의 의견 조율 역시 불투명할 수밖에 없어 뉴스평가위원회는 실효성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위원회는 내달 중 공식 출범해 세부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연말부터 평가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미디어내일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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