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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지구온난화 입장변화 시사, 업종 영향은

지구온난화 문제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미국 정부가 입장 변화를 시사했다.

'친기업, 반환경' 성향으로 언급될 만큼 환경문제를 외면해 왔던 조지 W.부시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국정연설에서 에너지 종합대책을 내논 것.

특히 환경문제에 관심을 기울여 온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면서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해 강도 높은 규제가 마련될 가능성이 커 관련 업종별로 엇갈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부시 "대체에너지 개발 박차"

부시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2017년까지 향후 10년간 에너지 소비를 20% 감축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에탄올 등 재활용 및 대체에너지 공급을 늘리고, 차량 연비 등 에너지 효율을 높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자동차의 연료소비 효율을 높여 휘발유 사용량을 줄이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2017년까지 연간 85억 갤런의 휘발유 사용을 낮추는 게 목표다. 이는 미 소비자들의 휘발유 소비량 가운데 약 5%에 해당한다.

이를 위해 부시 정부는 승용차와 경트럭의 연료소비 효율을 매년 4%씩 늘린다는 계획이다. 승용차는 2010년, 경트럭은 2012년부터 이 구상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시 대통령은 대체 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바이오 에너지 연구 및 연료 효율 제고를 위해 앞으로 10년간 16억달러가 넘는 예산을 새로 조달할 계획이다. 섬유소에서 에탄올을 추출하기 위한 시설에 추가로 20억달러를 대출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또 국내 석유생산을 확충하고 석유비축을 현재의 2배로 늘려 안정적인 공급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토록 한 '교토의정서'을 지지하는 입장을 밝힌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환경 문제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던 부시 정부가 이같은 움직임을 보인 것은 의미 있다는 평가다.

◇업종별 엇갈린 행보

상당수 기업들이 온실가스 배출 관련 규제 마련이 정치적으로 불가피한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하지만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언급되고 있는 '총량거래제' 도입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최근 제너럴 일렉트릭(GE)를 포함한 10개 대기업 최고경영자들이 미국 정부에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할 수 있는 연방법 채택을 촉구했다.

제프리 이멜트 GE 회장은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총량거래제를 도입하는 등 정부가 온난화 방지를 위한 강제 대책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화학업체인 듀퐁 역시 온실가스 총량제 도입시 자사가 생산하는 에너지 효율 상품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생각에 이를 적극 지지하고 있다.

이에 반해 온실가스 총량제에 반대하는 미국철강산업협회(AISI)는 최근 지구온난화에 초점을 맞춘 환경문제를 주로 다뤄온 협회장을 임명하는 등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총량제 도입시 이에 따른 비용이 증가하고 해당 규제를 채택하지 않은 중국 등 개발도상국의 경쟁사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에너지 관련 법규 강화는 자동차 업계에도 큰 타격이 될 수 있다. 특히 이산화탄소(CO2) 배출에 대한 세금 부과 등의 규정이 신설될 경우 비용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에너지 업계도 난감하기는 마찬가지. 온실가스 배출을 제한하는 '클린 에어법'을 강화할 경우 에너지 업계도 압력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편 자동차 업체와 석유업체들은 온실가스 배출 규제와 관련해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제너럴 모터스(GM) 등 미국 자동차 업체 빅3는 대형 석유업체들에 옥수수로 만드는 에탄올 등 보다 많은 대체에너지를 만들 것을 요청하고 있지만 석유업체들은 자동차 업체들이 연료 효율성이 높은 차량을 만들어야 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lj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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