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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거리 좌파와 기회주의 우파의 해먹는 방법

시민사회 진영은 부자 좌파와 가난한 우파의 공식이 성립한다

노무현 정권 당시 중도우파 인터넷신문사들의 모임인 인터넷미디어협회(이하 인미협)와 소속사는 온갖 설움을 다 겪었다.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이 중심이 된 인터넷신문협회, 대자보와 민중의소리가 중심이 된 인터넷기자협회와 달리 인미협 소속사 기자들은 청와대 등 정부기관에 출입할 수 없었다. 당시 청와대 측과 협의할 때, “당신들은 보수라서 출입할 수 없다”라는 말을 공개적으로 듣기도 했다.

또한 인미협의 주력 정책 사업인 포털 개혁과 관련하여 당시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유독 인미협만 제외하고 정책협의체를 구성했다. 포털 측에서는 인미협의 포털 개혁방안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에 “영세상인들이 만들어놓은 정책은 고려해볼 가치도 없다”고 건의했고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를 그대로 수용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인미협 측은 정책위원장을 맡고 있던 필자와 사무국장이 항의 방문하였으나, “시장논리를 따르라”는 말을 듣고 나올 수밖에 없었다. 인미협은 물론 인미협 소속사가 가난하고 힘이 없으니 아예 낄 생각하지 말라는 뜻이었다.

이런 상황이니 인미협 소속사가 정부 광고를 수주한다는 것은 애초에 불가능했다. 노무현 정권 당시 인미협 소속사가 정부 광고를 받은 사례는 손에 꼽아야 한다. 어쩌다가 이벤트성 정부 광고를 수주하면, 곧바로 누가 찔렀는지, 당담자가 문책당하며 광고는 끊겼다.

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 대상에서 인미협 소속사들이 배제된 것은 물론이다. 우파여서 특별히 배제할 것도 없이, 인미협 소속사들은 정보가 없어 지원 자체를 할 수 없었다. 언론재단의 각종 다양한 지원의 혜택도 그림의 떡이었다. 언론재단 내에 아는 사람이 있을 수 없으니, 대체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 수가 없었다.

“좌파처럼 패거리 이익 추구하지 말자”던 인미협의 순진한 결의

그러다 정권이 교체된 후, 인미협 측은 강길모 회장이 중심이 되어 모임을 가진 바 있다. 인미협은 “우파 정권이 들어섰다 해서, 우리는 절대 좌파들처럼 생각이 다른 집단을 탄압하고 우리끼리만 해먹는 짓은 하지 말자”는데 뜻을 모았다. 우파의 가치 그대로 공정한 게임의 룰만을 만들어 각자 열심히 하자는 것이었다. 노무현 정권 내내 당했던 설움을 친노좌파들처럼 복수로 갚아주는 대신, 좌우가 공생할 수 있는 큰 틀을 만들자는 것이었다.

MB정부가 출범한지 2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시점에서 보면, 그 당시의 인미협의 결의가 얼마나 허황된 것인지 입증되었다. 인미협 소속사는 여전히 청와대 등 정부 부처 출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프리존뉴스와 프런티어타임즈 등 소속사가 어쩌다 한번 정부 광고를 수주하면 MBC, 미디어오늘, 한겨레, 오마이뉴스 등에서 융단폭격을 퍼부었다. 또한 언론재단, 신문발전위원회의 벽도 우파매체들에게는 여전히 높은 실정이다.

반면 좌파매체와 좌파시민사회는 노무현 정권 당시 부당하게 얻은 권력과 지위를 정상화시키면 똘똘 뭉쳐서 “MB정부가 탄압한다”며 여론선동전을 일삼는다. 노무현 정권 당시 MBC시청자위원을 거쳐, 편법적으로 MBC 라디오 시사진행자의 지위에 오른 김미화는 여전히 맹활약하고 있다. 반면 이른바 우파시민사회 인사치고 지상파 시사프로그램을 맡은 인물은 없다. 김미화의 경우 교체가 될 시점에서 갑작스럽게 독립신문 등 인미협을 공격하면서, 민주화투사 이미지를 확보, 교체가 불가능할 정도의 철벽을 쌓아놓았다. 김미화는 인미협을 이용하여 자신의 지위를 지켜내고 있는 것이다.

한예종의 경우, 전공도 다른 사람들을 친노좌파 패거리라는 이유 하나로 정규 교수에 채용하고, 30억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국민혈세를 패거리들의 이권으로 전락시켰다. 이를 시정하니 역시 문화탄압 논리를 들고 나온다. 심지어 강의도 하지 않고 강의료를 받은 친노좌파 논객을 위해, 그의 안티조선 동료들이 구명운동에 나서기까지 한다. 이러니 우파 정권이 들어섰다고 좌파들하고 똑같이 패거리 이익을 추구하지 말자고 결의한 인미협의 순진한 행태가 불쌍할 따름이다. 쓸데없이 남 걱정하고 있었던 셈이다.

노무현 정권 당시 공직에 오른 친노좌파 인사들은 그 지위가 자신의 능력 덕택에 얻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에 다들 공감했다. 친노좌파 운동권 패거리의 이익을 취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자신이 임명되었을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공직에 오른 인사와 친노좌파 시민사회는 긴밀히 소통을 하면서 이익을 취했다. 공직에 오른 자는 시민사회에 남아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헌신과 봉사하는 자세를 잊지 않았다. 아주 하찮은 친노좌파 시민사화단체라 하더라도 공기관의 간부들을 만나는데 어려움이 없었고, 최대한 이들의 요청을 들어주었다.

친노좌파 시민사회가 결사적으로 MB정부 타도에 나서며 정권교체를 시도하는 이유에도, 노무현 정권 당시의 자신들만의 파라다이스를 잊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화 한통으로 민원이 해결되고, 기관의 장들이 시민사회의 후원행사에 참여하여 밤새 함께 술을 마시며, 패거리의 이익을 위해 단결하는 모습은 노무현 정권 당시 쉽게 볼 수 있었는 풍경이었다. 이들이 MB정부를 독재정부라 규정하고 현 시대를 암흑이라 규정하는 것도 심정적으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권력의 단 맛을 잊지 못하는 그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정권을 창출하여 예전의 부귀영화를 다시 누리고자 하는 것이다.

공직에만 오르면 연락이 끊기는 우파시민사회 인물들

반면 우파시민사회의 형편은 전혀 다르다. 우파시민사회에서는 누군가 하나 공직의 지위에만 올랐다 하면 연락이 끊긴다는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다. 공직에 들어서기 전에는 여기 저가 찾아다니며, “이번에 공직에 가면 철저히 우파시민사회를 지원하겠다”고 공언하며 추천을 받으면서도, 일단 자리에 오르는 순간에 안면을 바꾼다는 것이다.

MB정부의 공기관의 간부들이 우파시민사회 후원행사에 얼굴을 보이는 일은 좀처럼 없다. 물론 이 자체가 패거리의 국가권력 남용으로서 잘못된 일이니 이를 탓할 수는 없다. 그러나 공식행사가 아니라 사적으로라도 자신의 터전인 우파시민사회의 상황을 살펴서 법과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방식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은 충분히 있음에도, 이조차 실행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마치 가난한 집에서 출세한 인물이 곧바로 자신의 가족들과 담을 쌓고 보다 더 큰 출세의 길로 가는 영화나 드라마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지만 우파진영에서 깊이 활동한 경력이 없는 필자의 객관적인 눈에는 그렇게 보인다. 인미협이 노무현 정권 당시 가난하다는 이유로 탄압받았듯이, 우파정권의 기관장들 역시 우파시민사회가 가난하다거나 혹은 과격하다는 이유로 혐오하며 배척한다. 촛불 내란 선동을 한 단체에 대해 좌파진영 그 누구 과격하다 비판하지 않는데, 불법도 아니고 폭력도 아닌 단지 직설적인 글을 쓴다는 이유로 우파내에서 과격하다는 낙인을 찍고 왕따를 시키는 것이다.

시민사회만을 기준으로 본다면, 부자 좌파와 가난한 우파라는 기괴한 등식이 성립된다. 80년대부터 탄탄한 패거리를 형성하여 YS정권까지 15년간 집권한 친노좌파 시민사회의 영향력을 우파시민사회가 따라갈 수가 없다. 15년간 집권 기간 동안 정부의 지원 정보를 속속히 알고 있는 친노좌파와 달리, 우파는 이에 대한 경험이 턱없이 부족하여 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가 더 가난해지는 악순환이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

친노좌파 패거리에 소속되어 있으면, 무능한 인사라도 얼마든지 해먹을 수 있었던 노무현 정권 체제는 분명히 잘못되었고, 이는 좌우를 떠나서 개혁되어야 한다. 그러나 마치 우파시민사회를 위해 몸을 던질 것처럼 해놓고, 자리만 차지하면 안면을 몰수해버리는 우파시민사회 인물들의 기회주의적 행태도 올바른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명백히 잘못된 일을 고치는 데도, 국익보다는 패거리 이익을 위해 독재정권, 암흑의시대를 운운하는 권력형 좌파들은 철저히 척결해야 한다. 친노좌파 내에서도 최소한의 균형잡힌 사고를 갖춘 이들이라면 이에 편승하지 말고 당당히 내부비판에 나서야 한다.

반면 우파시민사회는 지금보다는 대승적 차원에서 단합할 필요가 있다. 친노좌파 수준까지 가는 것은 곤란하지만, 영향력과 조직력의 세에서 99:1로 밀리는 우파시민사회의 현실을 고려하여 앞서있는 자들이 먼저 나서서 정보도 주고 어려움을 챙겨주는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 된다. 그렇게 해서 7:3이나 6:3정도로 가게 되면 더 이상 좌우를 구분할 필요없이 국가에 필요한 일을 하는 인물과 집단이 중용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좌우통합, 그리고 중도의 길도 바로 이런 과정을 거쳐 열리게 될 것이다. / 변희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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