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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에게도 20대와 30대 시절이 있었다"

'박근혜 일기', 젊은 시절의 생각들 솔직히 묻어나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일기가 책으로 엮어져 나왔다. 일기는 가장 개인적인 글이고,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 혼자 보기 위한 글이기에 거짓을 말하지 않으며, 사람의 가장 깊은 내면을 담고 있는 글이기에 그 사람의 속내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글이다. 그렇기에 일기를 공개한다는 것은 사람들 앞에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드러내는 일이다.

박근혜 후보의 일기가 처음 공개된 것은 1998년 10월의 일이다. <고난을 벗삼아 진실을 등대삼아>라는 책으로 공개되었다. 일기가 처음 공개된 1998년에는 유력 정치인도 아니었고, 국민의 관심을 끌만한 소재가 못되었기 때문에, 화젯거리가 되지 못했고 별 호응을 얻지 못한 채 이내 서점에서 자취를 감추었다.

그렇게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던 일기가 2012년 대선을 맞이해 다시 세상의 빛을 보게 된 것이다. 또한 2004년부터 시작한 싸이월드의 다이어리가 추가 되어, 정치에 입문한 이후의 생각이 추가되었고, 박근혜연구회에 의해 일기가 쓰인 시대적 배경과 일기를 쓸 때의 심경에 대한 분석이 함께 엮어져 나온 것이 예전에 공개된 일기와의 차이점이다.

1974년 11월 27일
“하루 종일 머리를 채우는 것. 그것은 어머니가 안 계시다는 것이다.” --- 본문 중에서

1974년 9월 16일
“책임. 너무나도 무거운 책임.” --- 본문 중에서

1974년 11월 10일
“소탈한 생활, 한 인간으로서의 나의 꿈, 이 모든 것을 집어던지기로 했다. 이왕 공인으로 나서지 않으면 안 될 운명이라면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 본문 중에서

1981년 9월 30일
“배신하는 사람의 벌은 다른 것보다 자기 마음 안에 무너뜨려서는 안 되는 성을 스스로 허물어뜨렸다는 점…” --- 본문 중에서

1981년 2월 15일
“논쟁의 근원, 그 근본적 원인은 대개 사랑의 결핍에 있다. 남의 잘못을 자꾸 발견하고 들추는 것, 이것도 근원적으로 사랑의 결핍에 있다.” --- 본문 중에서

1981년 3월 10일
“빛은 어둡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다. 사랑은 일이 잘 되지 않을 때, 불편하고 또는 괴로울 때 더욱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 본문 중에서

1981년 6월 10일
“몸에 더러운 때를 씻어내듯이, 마음의 때도 씻어내야 하는데 그 씻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고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걱정 안하는 날이 죽는 날이라는 말도 있지만 걱정, 고민, 고통은 살아있는 인간의 속성이고 살아있다는 증거일지도 모른다.” --- 본문 중에서

1981년 9월 27일
“인생 최고의 지혜는 웃는 생활 속에 있다. 또 고생을 웃음으로 소화하고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즐겁고 명랑하게 지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은 생의 완전한 주인이다.” --- 본문 중에서

1981년 11월 6일
“고통을 거쳐야만 비로소 인간다워지는 것일까. 확실히 고통 중의 인간을 하느님은 더 사랑하는 것 같다.” --- 본문 중에서

1989년 10월 27일
“묘소까지 가는 도중 마음의 울렁임을 참기 힘들었다. 추모사에서 ‘아버지!’하고 부르고 나서 감정이 폭발하면 자제키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차 안에서 어머니께 기도 드렸다. 감정을 억제하게 해주십사고. 덕분에 차분히 추모사를 읽을 수 있었다.” --- 본문 중에서

1990년 1월 7일
“평범한 가정에 태어났더라면…
인간이 추구하는 행복이란 결국 평범함 속에 있다고 느껴진다. 비범하셨던 부모님을 모셨던 것부터가 험난한 내 인생 길을 예고해 주었던 것이다.“ --- 본문 중에서

1990년 2월 7일
“운명은 항상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조금도 아랑곳하지 않고 내가 가야만 할 길로 선택의 여지도 없이 몰아넣는다. 여태까지 그래왔다. 지금도 예외없이.” --- 본문 중에서

1991년 1월 6일
“내가 그토록 도를 따라 어긋남이 없이 살려고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자신의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이다. 그리 살지 않고는 마음이 결코 편할 수 없기 때문에 어쩔 도리가 없다.” --- 본문 중에서

1991년 10월 23일
“성실한 오늘이 있기에 또한 그와 같은 미래가 있을 수 있고, 성실한 오늘들이 모여 바로 그와 같은 과거가 될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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