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MBC 미래방송포럼 출범 "글로벌 미디어 시장 선점위해 노력할 것"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대응하고 글로벌 미디어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수립을 논의하는 MBC미래방송포럼이 9월17일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MBC 경영센터 M라운지에서 김정기 한양대 교수 등 포럼위원들과 권재홍 MBC 부사장, 김지은 MBC 미래방송연구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가진 MBC미래방송포럼은 10명의 학계 인사들로 구성됐으며 포럼 위원장에는 김정기 교수, 부위원장에는 이재현 서울대 교수가 호선됐다.

권재홍 부사장은 환영인사를 통해 “상암동 시대를 맞아 새로운 비상을 꿈꾸는 MBC는 새로운 방송 환경에 어떻게 선도적으로 적응해 나아가야 하느냐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고 전제하고 “과연 시대에 맞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현재의 사업모델을 계속 끌고 가야할지 등등 근본적인 고민을 하고 있다”며 “포럼위원들이 MBC가 나아갈 큰 틀을 잡아주고 미래방송의 길을 제시해 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정기 포럼 위원장은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선점하는 MBC의 전략수립을 위해 생산적이고 결실 있는 포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현 부위원장은 “도쿄 올림픽이 개최되고 중국이 공격적인 콘텐츠 전략을 구체화할 2020년은 우리나라 방송의 향후의 위상을 가늠할 시금석이 될 것인 만큼
새로 출범한 MBC미래방송포럼이 개별 방송사를 넘어 우리나라 방송이 나아갈 전략을 모색하는 중차대한 장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출범식에 앞서 신사옥을 둘러본 미래방송포럼 위원들은 특히 박용찬· 배현진 MBC 뉴스데스크 앵커가 직접 시연한 AR(증강현실)을 이용한 첨단 뉴스 제작 기술 등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MBC는 안광한 시장 취임 이후 글로벌 미디어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외부 전문가의 시선으로 MBC의 문제를 진단하고 미래전략을 도출해 낼 필요가 있다고 판단, 뉴미디어와 방송정책 분야의 명망 있는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미래방송포럼 위원 선정 작업을 진행해 왔다.

고려대 김성철 교수는 "MBC가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는 미디어기업이 되기를 바라며 포럼이 이를 위한 집단지성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MBC미래방송포럼은 앞으로 매월 한 차례씩 미래전략본부 산하 미래방송연구실 주관으로 포럼을 개최하고 여기에서 나온 전문가들의 의견을 회사 경영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또 매월 두 번째 주 수요일에 열리는 포럼에 부장급 이상 보직자들도 참석해 급변하는 방송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포럼위원들이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할 방침이다.

폴리뷰·미디어워치 취재팀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