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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경부운하 검증...'이명박 때리기' 본격화



열린우리당은 4일 국회에서 당 산하 열린정책연구원 주최로 경부운하 정책검증 토론회를 열어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에 대한 정책검증에 착수했다.

이 자리에서는 경부운하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을 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큰 효용이 있는 물류수단이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진흥 중앙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수량 및 수질 관리, 지형적 애로 등 주로 공학적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연중 강우량은 6∼9월 전체 강우량의 3분의 2가 집중돼 강우의 시간적 분포가 매우 불균형해 수자원 관리가 어렵다"면서 "하천유량 변동폭을 평가하는 하상계수(연중 최소유량:최대유량)가 독일 라인강은 1:14인 데 비해 한강은 1:393, 낙동강은 1:372로 크게 차이가 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우리는 산지가 전 국토의 70%를 차지하고 하천 경사가 매우 급해 수위 유지를 위해서는 인공수로 굴착, 터널 설치, 보 및 갑문 설치가 필요한 만큼 건설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면서 "운하의 수심과 폭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매년 준설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고 주장했다.

유럽 운하의 환경훼손 사례에 대한 소개와 함께 환경적 문제점도 거론됐다. 박진섭 생태지평연구소 부소장은 "독일 마인-도나우 운하 건설로 오트마링 지역의 습지가 지하수 고갈로 인해 파괴됐고 네덜란드 볼커라크 갑문 건설로 조성된 인공호수가 적조와 녹조 발생 때문에 부영양화가 발생, 수질이 심각하게 오염됐다"고 전했다.

그는 "한강과 낙동강은 국민의 3분의 2가 식수원으로 이용하는 데 운하에서 화물선 전복, 기름 유출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치명적인 수질오염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경부운하 공약이 대선을 겨냥한 정치적 의도에서 급조된 구시대적 발상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정진우 열린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경부운하는 영남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구상으로 전통적인 수구세력의 호남 고립 및 영남 중심 사고를 반영하는 것"이라며 "경부운하의 효용에 대해서도 논란이 많은 데 상대적으로 경제 규모가 작고 물동량이 적은 호남 운하를 정치적 필요에 의해 서둘러 갖다 붙이는 것은 즉흥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 전 시장측은 경부운하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청계천 복원, 박정희(朴正熙) 이미지를 연상시키려 한다"면서 "그러나 청계천은 박정희식 개발이 아닌 환경 복원으로 박정희 패러다임의 종말을 의미했지만 경부운하는 경부고속도로식 박정희 패러다임의 연장이란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이 전 시장에게 경부운하 관련 토론을 제안했던 한명숙(韓明淑) 전 총리는 인사말에서 "대운하 구상은 식수 오염과 환경 대란을 일으킬 재앙이며 준비되지 않은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강조했고, 김근태(金槿泰) 전 의장은 "철도.도로.항공.연안 해운 수송 등에 비해 운송 비용과 시간이 훨씬 더 소요되는 운하 건설을 위해 국가적으로 엄청난 투자를 해야 하는 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hanks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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