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동해선 열차 시험운행에 따르는 군사적 보장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제5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8일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돼 본격 협의에 들어갔다.
그러나 남측은 오는 17일 열차 시험운행을 위한 군사보장 조치를 먼저 논의하자는 입장인 데 비해 북측은 서해충돌방지 방안과 공동어로 실현, 열차시험운행을 포함한 남북경협사업의 군사보장 조치 문제 등도 함께 논의하자고 주장, 이견을 노출했다.
양측은 오전 10시부터 11시25분까지 전체회의와 12시30분부터 오후 1시10분까지 수석대표 접촉을 가진데 이어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수석대표 및 실무접촉을 갖고 이견을 조율했으나 입장차만 확인하고 내일 오전 10시 실무대표 접촉을 열어 재차 협의키로 의견을 모으고 첫날 회담을 마쳤다.
남측 대표인 문성묵(대령) 국방부 북한정책팀장은 오후 회담 후 기자와 만나 "오후 회의에서 북측은 공동어로 문제와 열차 시험운행의 군사보장 문제와 관련한 자기측 입장을 제안했고 우리 측은 서해 해상 충돌방지와 공동어로 수역, 철도.도로 군사보장 조치와 관련된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남북은 첫날 회담에서 사실상 열차 시험운행을 위한 군사보장 문제에 대해서는 협의를 거의 진행하지 못했다.
앞서 문성묵 팀장은 오전회담 후 브리핑에서 "우리 측은 오는 17일 열차 시험운행을 비롯해 철도.도로 통행을 위한 군사보장 문제를 우선 협의하자고 북측에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북측은 서해 해상 충돌방지 및 공동어로 실현문제와 철도.도로 통행을 위한 열차 시험운행을 포함한 남북 간 경제협력의 군사보장 문제도 함께 협의하자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경협사업의 군사보장에 대해 북측이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아니었지만 우리로서는 철도.도로 시험 및 상설운행, 임진강 수해방지사업, 한강하구 모래채취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측은 지난해 해상경계선 문제만 계속 제기하고 군사보장 문제는 장성급회담 논의대상이 아니라고 했지만 이번에는 같이 협의하자고 했다"며 "아마도 해상경계선 문제를 계속 의제화하려는 목표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전체회의에 앞선 환담에서도 의제를 둘러싼 남북 대표단 간의 시각차는 뚜렷했다.
정승조(육군소장) 남측 수석대표는 "우리는 도로.철도 통행에 따른 군사보장 조치 논의에 적합한 대표들을 선정해서 왔다"며 "이번 회담을 잘 해서 7천만 동포들의 민심을 충족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북측 단장인 김영철 인민군 중장(우리의 소장격)은 "이번에 열차 시험운행에 관한 문제만 토론한다고 강조하지 않았다는 점을 명백히 말씀드린다"고 말해 회담 의제를 서해상 군사적 긴장완화 문제 등으로 확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김 단장은 이어 "우리가 서해상에서 해상충돌을 방지하고 공동어로를 실현하는 문제로 해서 3차, 4차 회담을 하고 오늘 회담까지 나왔다"고 강조해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해상경계선 설정 문제를 거론할 것임을 시사했다.
남측은 서해 해상경계선 문제는 1992년 남북기본합의서에 명시된 `해상 불가침 경계선 계속 협의' 등 8개 군사분야 합의사항과 함께 국방장관회담에서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해상경계선 문제와 연계될 수 밖에 없는 서해 해상 충돌방지와 공동어로 수역 문제 역시 국방장관급회담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김 단장은 "지금 온 나라의 민심은 우리가 하는 대화에 쏠려 있다. 그 대화가 진실로 통일에 도움이 돼야 한다"면서 "나라의 긴장완화에 도움되길 바란다. 다시 힘들게 마련된 오늘 회담에서 힘을 합쳐 민심에 맞는 대화를 하는데 힘을 모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남북은 첫날 회담을 공개적으로 진행하자는 북측 제안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번 장성급 회담은 지난해 5월 16~18일 판문점 남측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제4차 회담이 열린 이후 약 1년 만에 열리는 것으로 오는 10일까지 출.퇴근 형식으로 진행된다.
(판문점=공동취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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