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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노포털 다음, 박근혜 정권에 밉보일 짓 했나

광우병, 세월호, 메르스 국난 때마다 거짓난동 주범


포털 다음카카오에 대해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시작되자, 그간 포털과 손발을 맞춰온 친노 편향 매체, 혹은 포털에 뉴스를 공급하며 이익을 취한 매체들이 적극 옹호에 나섰다. 이와 관련 한겨레신문과 파이낸스뉴스에서 각각 흥미로운 시각의 칼럼이 게재되었다.

한겨레신문은 강력한 친노좌익 편향 매체인 반면, 파이낸스뉴스는 정치색은 거의 없는 상업매체라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다음카카오를 편드는 논조도 큰 차이가 있다.

포털 다음의 정치적 편향성 거론한 파이낸스뉴스의 칼럼

파이낸스뉴스의 김학재 기자는 칼럼 ‘오해살만한 다음카카오 세무조사’에서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했다.

“지금 딱 오해받기 쉬운 때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여론이 시끄러운 때 불편한 여론이 모이는 다음에 대해 정부가 손봐주고(?) 있다는 오해를 사기 쉬운 때라는 말이다.

그렇잖아도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커지고 있는 때 국세청의 특별 세무조사가 인터넷 악성 여론을 부추기지나 않을까 걱정이다“
김학재 기자의 칼럼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포털 다음이 선거 때 노골적으로 박근혜 후보에 불리한 편집을 했다는 의견을 전한 점이다.
“다수의 여권 관계자들은 다음카카오의 포털 다음(DAUM) 얘기가 나오면 얼굴부터 찡그린다.

3년 전 대통령선거 당시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본부를 비롯해 선대위 출신 인사들은 '다음' 때문에 정말 힘들었다고 토로한다. 우선 다른 포털에 비해 여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쉽게 형성되는 것부터 불만이었다.

특히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 대한 부정적 기사가 빈번하게 배치되는 뉴스편집에 대한 불만도 많았다며, 다음을 손봐주고 싶은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지만 참았다는 후일담까지 떠돌 정도다“
즉 포털 다음이 교묘하게 정치적 편향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여권의 불만을 그대로 전한 것이다. 반면 한겨레신문의 칼럼은 전혀 다르게 접근한다. 한겨레신문은 사설 ‘의혹 가시지 않는 다음카카오 세무조사’에서 포털 다음의 편향성은 일체 거론하지 않고 이를 ‘여론악화’라는 말로 무마시켰다.
“1년 안에 두 차례나 세무조사를 받는 건 극히 이례적이다. 조사 시점 또한 예사롭지 않다. 과거에도 유독 여론이 정권에 우호적이지 않을 때마다 다음은 세무조사를 받았다. 지난해엔 세월호 사건으로 정부가 궁지에 내몰린 때였고, 광우병 촛불집회가 정점에 이르렀던 2008년 5월에도 세무조사가 있었다. 지금은 메르스 사태로 박근혜 정부에 대한 불신이 고조되는 때 아닌가. 우연이라고만 보기엔 너무 절묘하다”
실제로 한겨레신문의 사설은 다음카카오의 창업자 이재웅 전 대표의 “뭔가 잘못한게 있으면 당연히 조사받고 세금을 내야겠지만 왜 다음, 다음카카오 세무조사는 광우병 첫 보도 25일 후, 세월호사건 10일 후, 그리고 그게 마무리 된 지 1년도 안되어서 메르스 발병 26일 후에 실시할까”라는 시각과 유사하다.

정권의 포털 길들이기? 포털다음은 정권에 밉보일 짓 했단 말인가

정권에서 세무조사를 통해 기업을 길들이는 전략은 암묵적으로 통용되어왔다. 문제는 과연 다음카카오가 정권의 눈밖에 나는 행위를 해왔냐는 것이다. 누가 봐도 다음카카오가 정권에 밉보일 만한 짓을 하지 않았다면, 이번 세무조사가 정권의 포털 길들이기라는 의혹을 제기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다음의 창업주 이재웅 전 대표가 지적했듯이, 광우병 거짓난동, 세월호 거짓난동, 메르스 거짓난동 때마다, 다음카카오가 뉴스편집 조작을 통해, 정권 무너뜨릴 수준의 난동을 조성했기 때문에, 세무조사가 들어갈 때마다, 정치적 탄압 논란이 야기되는 것이다.

만약 정권이 다음카카오의 편집 여론선동을 잡아보려고 세무조사에 들어갔다면, 이는 절대적으로 잘못된 행위이다. 그러나 이와 별개로, 중립을 가장하고 있는 포털사가 교묘한 뉴스 편집 조작을 통해 지속적으로 특정 정치세력, 즉 친노세력의 나팔수 노릇을 하며, 이명박 정권에 이어 박근혜 정권을 무너뜨려보겠다는 의도가 있다면, 이 자체만으로도 심각한 문제이다.

인터넷과 언론, 정치 선진국인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등에서 검색기능에 충실한 포털사가 선거에 개입한다거나, 국가적 사안에 뉴스편집 조작을 통해 여론을 선동해서 논란이 되었다고 보도된 적이 없다. 유독 대한민국에서만 포털 다음은 물론 네이버까지 언론 위의 언론권력을 누리며, 대한민국 정부와 맞짱을 뜨겠다고 나서고 있다. 2012년 대선을 전후로,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가 모니터링을 한 결과 포털 다음은 친노종북 편향 기사 37%, 보수여권 편향 기사가 4%로, 노골적으로 특정 정치세력을 대변해왔다고 발표했다.

특히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는 포털 다음이 이 정도 선에서 멈춘 것이 아니라, 대선 당시 노골적으로 안철수 후보에 유리한 기사만 집중 배치, 대통령 만들기까지도 시도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과연 이런 포털 다음의 정치개입, 국난선동, 대통령 만들기 공작 등은 괜찮은 건가. 대한민국의 포털 이외에 그 어떤 선진국의 포털이 이런 식의 장난을 친단 말인가.

이런 친노포털들과 함께 해온 한겨레신문 등 친노매체들은 현재 포털 다음을 방어하느라 머리를 짜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무조사를 정권의 포털 탄압으로 규탄하자니, 그간 포털다음이 해온 친노 편향 선동을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상업 매체 파이낸스뉴스와 달리 한겨레사설에서는 ‘여론악화’와 같은 애매한 표현으로 일관하고 있다.

좌익 구글, 우익 구글이란 말 없는, 진정한 포털로 개혁해내야

우연의 일치인지, 국세청이 포털다음에 대한 세무조사를 시작하자, 포털다음 메인뉴스에서 메르스 국난 선동 기사가 갑자기 크게 줄어들고, 메르스가 진정세에 들어갔다는 뉴스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물론 그 기간 동안 실제로 메르스가 진정세에 들어갔을 수도 있다. 그러나 검은 베일 속에 숨겨져 있는 포털뉴스의 편집진의 의도에 대해선 국세청이든, 한국인터넷미디협회이든 알 수가 없다.

한겨레신문이나 미디어워치가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는다 해서, 편집방향이 바뀌는 일은 없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돈이 되는 모든 사업을 다 하는 문어발 재벌 포털의 경우 언제라도 자신의 이익에 따라 뉴스 편집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한겨레신문은 이런 수준의 기업 포털이 대한민국 언론권력을 좌지우지 해도 된다는 것인가.

이명박 정권 시절 포털 다음은 광우병 거짓난동이 바로잡히자, 바로 정권의 보복을 두려워 했는지, 친노선동의 장 아고라를 메인에서 제외시켰다. 당시 운영하던 블로그 기자단도 해체시켰다. 이렇게 바짝 엎드리던 포털다음은, 정권 말기가 다가오자, 예의 다시 칼을 꺼내 이명박 정부를 맹공격한 바 있다.

박근혜 정부는 이런 이명박 정부의 실패를 답습해선 안 된다. 특히 친노매체들이 포털 탄압이라 선동하는 이 시기야말로, 오해의 빌미를 주어선 안 된다. 포털 탄압의 오해를 종식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포털이 좌든 우든 뉴스 편집으로 여론을 장악하는 이 수법 자체를 제거하는 것이다.

뉴스 편집을 하지 않는 구글에 대해, 전 세계 어디에서도, 좌익 구글이니 우익 구글이니 하는 말이 나오지 않는다. 대한민국 포털도 그 길을 가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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