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자사주란 자기 회사 주식을 말하며, 자사주 매입이란 자기 회사 주식을 회사 돈으로 사들인다는 것이다. 자사주 매입을 하면 회사는 반드시 공시하게 되어있다. 또한 공시에는 자사주 매입 사유를 밝히도록 되어 있다.

그렇다면 자사주를 매입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지 알아보자.

자사주 매입의 가장 큰 효과는 주가를 띄우려는 목적이 가장 크다. 특히 실적은 좋은데도 주가가 제자리 걸음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최고경영자가 경영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으로 자사주를 사들이기도 한다. 이는 투자자의 불안감을 덜자는 얘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자사주 매입은 주가 측면에서 보면 단기적인 상승 효과에 그칠 수 있다.

하지만 자사주 매입 후 주식 소각을 결의하면 그만큼 주식 수가 줄어들어 주가 가치가 상승하므로 중장기적인 주가 상승 효과가 있을 수 있다.

그 밖에 최근 주식 시장에서 외국인의 M&A를 막기 위해 사전에 경영권 방어 차원에서 자사주를 매입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주주의 이익보다는 경영권이라는 대주주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서 어찌보면 장기적으로 소액 주주 차원에서는 손해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소액 주주들은 대부분이 주식 투자는 차익 실현을 위한 투자로 보기때문에 경영권 분쟁으로 주가가 올라가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자사주 매입의 부작용도 있다. 상장·등록기업이 자사주를 사들일 수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자금 여유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자금 여유를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식수를 줄임으로써 주가를 높이는 데만 관심을 가질 경우 설비투자 등 공격적인 경영을 통해 기업 가치를 키우는 데 소홀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자금사정이 좋은 우량기업일수록 주가 올리기에 더 신경을 쓰는 모습이어서 “주주를 크게 의식하느라 회사의 장기발전을 덜 생각한다”고 지적하는 전문가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주가만을 생각한다면 자사주 매입은 긍정적으로 생각하여야 한다. 물론 매입 수량 또한 중요하다. 단순히 구색맞춤의 자사주 매입은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http://stock2.yahoo.co.kr/yahoo/cyb/cyb1601_801.html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