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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한반도 대운하 `띄우기' 박차

`캠프좌장' 이재오 자문교수단 토론회 개최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이 당내 대선후보 경선의 제1공약으로 내세운 '한반도 대운하' 구상의 공론화 시도를 본격화하고 있다.

당내 대권경쟁이 예상보다 빨리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대운하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이슈화함으로써 최근 선두를 질주하고 있는 여론지지율 '굳히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정책연구를 위한 교수모임인 '포럼 푸른한국'은 7일 오후 시내 프레스센터에서 '한반도 대운하 쟁점 대토론회'를 열어 이 전 시장이 내놓은 한반도 대운하의 경제, 환경 효과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이 모임은 정책연구모임을 표방하고 있으나 이 전 시장 캠프의 좌장격인 이재오(李在五) 최고위원의 정책자문 교수모임의 성격을 띠고 있어 이날 토론회는 사실상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의 '홍보장'을 방불케 했다.

모임의 상임고문 자격으로 기조연설을 한 이 최고위원은 물론, 발제자로 나서는 교수들도 모두 한반도 대운하가 물류비용 절감,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을 내놓은 것.

이 최고위원은 기조연설에서 지난해 여름 전국 각지를 돌며 벌였던 민심탐방의 경험을 소개하며 "농촌은 매년 홍수와 가뭄 때 마다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 국토를 전체적으로 손봐야 할 시점이 왔다"면서 대운하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첫번째 발제자로 나선 목포해양대 노창균 교수는 "한반도 대운하를 건설할 경우 수송비 8조9천억원, 교통혼잡비용 1조4천억원 등 물류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며 "또 대운하가 기존 내륙수송망 네트워크에 통합됨으로써 한반도 국토종합물류체계망을 완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화여대 박석순 교수는 일부 환경단체의 반대와 관련, "대운하 건설로 수질악화, 생태계 교란, 상수원 확보 어려움, 환경파괴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오해가 있으나 오히려 낙동강 하류의 수질을 개선하는 등의 환경효과가 있다"고 반박했다.

숭실대 박창수 교수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발제를 통해 "경부호남 운하에서 건설업 부문 37만7천명과 산업연관효과 32만8천명 등 총 70여만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다"면서 아울러 관광단지와 공업단지 조성 등을 통한 일자리도 더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 대해 이 전 시장측은 "순수한 정책토론회로 우리와 관련없다"고 밝혔으나 본격적인 대선국면을 맞아 정책대결을 벌이고 있는 당내 대권라이벌인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를 견제하는 한편, 최근 주춤한 '대운하 홍보'에 재시동을 걸기 위한 측면 지원의 성격이 짙은 것으로 보인다.

푸른한국 관계자는 "대운하 건설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도 많지만 부정적인 견해도 만만치 않아 이에 대해 토론을 벌임으로써 오해를 풀기 위한 자리"라면서 "정치적인 차원에서 이뤄진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human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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