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국산차의 대당 평균 수출 가격이 지난 5년 사이에 2천 달러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 수출한 차량의 대당 평균 가격은 지난 2002년 9천100 달러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1만1천300 달러로 2천200 달러 올랐다.

지난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총 264만8천220대의 승용차, 트럭, 버스 등을 수출했으며 수출총액은 299억9천800만 달러에 달했다.

국산차의 평균 수출가격은 2002년 9천100달러, 2003년 9천600 달러, 2004년 1만1천달러, 2005년 1만400 달러, 2006년 1만1천300 달러 등으로, 지난 2004년 처음으로 '1만 달러'를 돌파한 이후 증가 추세다.

차종별로는 버스의 평균 수출가격 상승폭이 가장 크다. 지난 2002년 1만700 달러에 불과했던 버스의 대당 수출가격은 5년이 지난 2006년 1만5천900 달러로 5천 달러 이상 뛰었다.

또한 트럭의 경우에는 소형(1t) 트럭이 수출물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운데 지난 2002년 7천900 달러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1만 달러'의 벽을 깨고 1만400 달러를 기록했다.

승용차의 경우에는 국내 자동차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전체 자동차의 대당 평균 수출가격과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같이 자동차 대당 평균 수출가격이 상승한 것은 5년 전과 비교해 절대적인 자동차 값의 인상 탓도 있지만, 수출 비중이 과거 소형차 위주에서 최근 들어 고부가가치 차량으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차[005380]의 경우에는 그랜저 및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고부가가치 차량이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지난 2002년 21.2%에서 지난해 24.7%로 늘었다.

또한 기아차[000270] 역시 오피러스, 카니발, SUV 등의 차량 수출 비율이 지난 2002년 37.3%에서 지난해 39.7%로 높아졌다.

다만 업계 관계자는 "지난 2002년 12만6천대에서 지난해 64만대로 수출량이 5배 이상 늘어난 GM대우의 경우 아직까지 준중형차 및 소형차 위주로 수출하고 있다"며 "이는 국산차의 대당 평균 수출가격의 상승폭이 그다지 크지 않은 이유 가운데 하나"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kbeomh@yna.co.kr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