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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9일 광주에서 열린 한나라당 대선 예비주자들의 첫 정책토론회 장면을 TV를 통해 지켜보는 범여권 인사들의 표정은 어두웠다.

본선 경쟁상대인 한나라당의 주자들은 이미 경선 일정을 정하고 토론회까지 벌이고 있는 데 비해 사분오열된 범여권은 통합 논의에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한 채 경선일정을 잡을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다가는 연말 대선에서 "제대로 힘도 한번 못 써보고 `콜드게임패(敗)' 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지지부진한 범여권 통합논의를 지켜보는 지지층의 여론도 미약한 기대에서 비판으로, 비판에서 실망으로, 이제는 실망에서 싸늘한 무관심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고 건(高 建) 전 총리, 정운찬(鄭雲燦) 전 서울대 총장 등 대선 잠룡(潛龍)들이 잇따라 중도포기하면서 `유력후보 중심 통합론'이 물 건너 간 만큼 범여권의 시선은 이제 먼저 세력을 통합한 뒤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를 통해 단일 후보를 세우는 쪽에 맞춰져 있다.

범여권 통합 논의의 1차 분수령은 열린우리당 지도부가 지난 2월 전당대회에서 부여받은 비상대권이 종료되는 6월14일이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우리당 지도부가 4개월간 통합논의에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올 경우 지난 2월에 이에 집단탈당이 재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6.14 빅뱅'을 앞둔 범여권의 움직임은 크게 '대통합'과 '소통합' 두 갈래다. 범여권 제 정파가 한번에 재결집해 단일대오로 가자는 게 대통합이고, 이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우선 통합할 수 있는 대상부터 단계적으로 합쳐 나가자는 게 소통합이다. 아무래도 대통합에 비해 소통합은 배제 대상이 생기기 쉽다.

우리당내에서 주로 거론되고 있는 대통합론으로는 정대철 상임고문을 비롯한 추가탈당파들이 추진중인 '(가칭)대통합신당창당준비위원회' 결성 구상을 들 수 있다.

정 고문과 김덕규 전 국회부의장, 문학진 의원 등 우리당 추가탈당파는 오는 15일 `거사'를 결행해 신당과 민주당, 외부 시민사회세력과 함께 창당준비위를 결성해 대통합신당으로 발전시킨 뒤 대선후보 경선을 위한 무대를 마련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현재 추가탈당에 동조하는 세력은 20명 안팎이지만 우리당 대선 예비주자들인 정동영(鄭東泳) 김근태(金槿泰) 전 의장이 합류하고 중진과 초.재선 그룹까지 가세하면 탈당 규모는 50-80명에 이를 것이라는 게 정 고문 등의 주장이다.

우리당 지도부가 추진해온 '제 3지대론'도 대통합 구상이다. 시민사회세력 주도로 당 밖에 제 3지대를 만들고 여기에 열린우리당 및 민주당, 중도개혁통합신당 세력이 재집결하자는 것이다.

우리당 지도부는 오는 10일을 전후해 지도부와의 교감하에 15-20명의 의원들이 '기획탈당'해 시민사회세력이 만드는 창당준비위에 참여하고 민주당 의원들은 당적을 유지한 채 참여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기획탈당'의 형식으로 우리당을 떠나는 의원들을 신당과 민주당 등 다른 정치세력들이 통합의 한 축으로 인정할 지는 불투명하지만, 일단 정대철 그룹 추가탈당의 동력을 약화시키는 데는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14일을 전후해 상당수 의원들이 탈당하면 우리당은 해체 수순에 접어들게 되고 이 과정에서 당 해체에 반대하는 일부 친노직계 의원들과 전국조직화를 진행중인 `참여정부 평가포럼'이 접목해 친노색채가 짙은 소수정당이 잔류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소통합론은 신당과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방식이다. 양당은 각기 통합수임기구에 합당의 전권을 위임하고 수임기구간 합동회의를 거쳐 합당을 결의하는 신설합당 방식으로 통합하기로 잠정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체제는 박상천(朴相千) 민주당 대표와 김한길 통합신당 대표의 공동대표 체제로 한다는 데 합의했다는 후문이다.

비록 소통합이나마 6.14 이전에 통합의 그릇을 만들어서 추가 탈당하는 우리당 의원들을 참여시켜 규모를 키워나간 뒤 시민사회세력과 결합하고 범여권 대선후보들을 참여시켜 대선후보 경선을 치른다는 것이 기본 구상이다.

신당과 민주당의 합당으로 탄생할 정당은 시민사회세력과의 연결고리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현 시점에서 가장 구체적인 통합의 실체이고 민주당의 주요 지지기반인 호남 유권자들을 계승해나갈 수 있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이처럼 우리당내 대통합론과 신당 및 민주당의 소통합이란 두 갈래 흐름은 당분간 범여권 통합논의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세 대결의 결과에 따라 범여권의 대선후보 경선무대가 하나가 될 지, 아니면 둘, 셋으로 나뉠 지가 결정될 전망이다.

단일무대가 마련되면 손학규(孫鶴圭) 전 경기지사, 정동영 김근태 전 의장, 이해찬(李海瓚) 한명숙(韓明淑) 전 총리, 문국현(文國現) 유한킴벌리 사장 등이 경쟁하는 그림을 만들어낼 수 있겠지만, 무대가 갈라지면 대선후보 경선을 별도로 치른 뒤 연말 대선에 임박해서 후보 단일화를 시도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다.

범여권이 오픈프라이머리를 통해 모양좋게 단일 대선후보를 선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남은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선거법상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 30일 전인 10월28일까지 당내 경선을 마무리해야 하고 경선기간을 30일로 잡을 경우 9월29일부터는 경선을 시작해야 한다. 또 선관위에 경선을 위탁할 경우 경선 개시일 30일 전에 신청해야 한다는 규정도 있어 8월30일에는 경선 위탁 신청을 해야 한다.

따라서 경선의 무대를 제공할 `대통합신당'은 늦어도 7월 말까지 창당을 완료해야 경선 룰에 대한 합의를 거쳐 8월 하순에 경선 위탁 신청이 가능하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서울=연합뉴스) mangels@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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