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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보수, 좌익매체 광고주 불매운동 준비"

인미협, 광고주 협박하는 좌파매체들에 엄중 경고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회장 강길모)는 18일, 한겨레, 경향신문, 프레시안, 그리고 미디어다음 등 좌파매체를 대상으로 “선의의 광고주 탄압을 중단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인미협은 “특정 신문의 논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그에 광고한 선의의 광고주들을 협박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명백히 자유시장경제 원칙에 어긋나는 일이다”라며 원칙을 제시한 뒤, “한겨레, 경향, 오마이뉴스 등 좌파매체들은 몇몇 소수가 벌이는 일을 마치 전체 국민운동인 양 미화하며, 이를 선동 및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인미협은 “지금 탄압받고 있는 광고주 상당수가 한겨레와 경향신문의 광고주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좌파 포털 미디어다음 역시 수익의 70% 이상을 광고주에 의지하고 있다”며, “광고수익으로 운영되는 매체로서, 최소한의 광고주에 대한 보호는 해야 한다”고 지적, “이러한 기본 예의조차 지키지 않겠다면, 앞으로 광고 없이 매체를 운영할 것을 선언하라.”고 압박했다.

좌익 포털 미디어다음에 대해서는 “미디어다음 역시 수익의 70% 이상을 광고주에 의지하고 있으니, 블로거뉴스 등을 악용해 광고주를 협박하는 일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인미협은 “중도보수 시민사회에서 마음만 먹으면 재정난에 허덕이는 좌파매체에 대한 광고주 불매운동으로 폐간까지 시킬 수 있지만, 국민경제와 매체시장 위축을 걱정하여 자제하고 있다”며 성명서를 마무리지었다.

인미협의 변희재 정책위원장은 “좌든 우든 매체시장과 광고시장 활성화에는 함께 나서야 하는데, 정략적 목적으로 전체 시장을 죽이는데 좌파매체들이 앞장서고 있어 경고 차원에서 성명서를 발표했다”며, “만약 광고주 탄압을 부추기는 일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중도보수 시민사회 전체와 연대하여, 딱 한 신문만 타겟을 잡고 잘못을 백배 사과할 때까지 광고주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을 적극 검토 중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전체 광고시장을 위축시킬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소규모이면서도 전체 좌파 언론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미디어오늘이나, 미디어스 같은 친노 비평 매체를 대상으로 단기간에 끝내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변 위원장은 "미디어오늘과 미디어스의 광고 게재현황에 대한 분석을 시작했으며, 다음 한 주 이들이 광고주 협박을 선동하는 기사를 어느 수준으로 게재하는지에 따라 실행여부를 결정하겠다", "그러나 분석결과에 따라서는 한겨레가 될 수도 오마이뉴스가 될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방식에 대해서는 "좌익들처럼 무차별적으로 협박하는 방식이 아니라, 미디어오늘 등에 광고한 광고주에 대해 전체 광고시장과 매체시장 활성화를 위해 당분간만 협조를 부탁하는 정중한 방법을 택할 것, 아마 광고주들도 충분히 협조해줄 것" 그러나 "협조가 안 된다면 어쩔 수 없이 해당 광고주 불매운동을 하게 된다"며 방법을 설명했다.

성명서 전문 한겨레, 미디어다음 등은 광고주 탄압을 멈춰라

최근 좌파 포털 미디어다음을 중심으로 몇몇 소수의 네티즌들 및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에 대한 광고주 탄압에 나서고 있다. 논리적 근거도 없이 오직 특정 신문의 논조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그에 광고한 선의의 광고주들을 협박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명백히 자유시장경제 원칙에 어긋나는 일이다.

문제는 이를 보도하는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미디어스 등 이른바 좌파매체와 이들의 기사를 널리 띄우는 좌파 포털 미디어다음의 태도이다. 이들은 몇몇 소수가 벌이는 일을 마치 전체 국민의 운동인 양 미화하며, 이를 선동 및 부추기고 있다.

그러나 광고주 입장에서는 특정 매체에 광고를 할 수 없다면 다른 매체에 광고를 주는 것이 아니라 광고물량 자체를 줄일 수밖에 없다. 전체 광고시장이 위축되면서 모든 매체들이 타격을 받는 것이다.

좌파매체들은 자신들이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고 있음에도, 오직 정치적 정략에 혈안이 되어 합리적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조선일보의 광고주와 한겨레의 광고주는 다르지 않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논조와 관계없이 광고의 효과에 따라 광고를 집행할 뿐이다. 지금 탄압받고 있는 광고주 상당수가 한겨레와 경향신문의 광고주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좌파 포털 미디어다음 역시 수익의 70% 이상을 광고주에 의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뷰스앤뉴스 등은 광고수익으로 운영되는 매체로서, 최소한의 광고주에 대한 보호는 해야 한다. 사설과 칼럼으로 특정 매체의 논조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광고주 전체를 탄압하는 것은 몰상식한 일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라. 미디어다음 역시 블로거 뉴스 등을 악용해 광고주를 협박하는 일을 중단하라. 이러한 기본 예의조차 지키지 않겠다면, 앞으로 광고 없이 매체를 운영할 것을 선언하라.

만약 좌파매체와 포털에서 이러한 노력을 보여주지 않고, 한번만 더 이런 폭력적 불매운동을 부추긴다면, 본 협회는 중도보수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어쩔 수 없이 좌파매체에 대한 광고주 불매운동을 시작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

중도보수 시민사회에서 마음만 먹으면 재정난에 허덕이는 좌파매체에 대한 광고주 불매운동으로 폐간까지 시킬 수 있지만, 국민경제와 매체시장 위축을 걱정하여 자제하고 있다는 점도 분명히 알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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