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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콘텐츠 파워’ 핵심시간대 시청률 16개월 연속 ‘1위’

시청률․화제성 부동의 1위 자랑...드라마와 예능 등 강한 경쟁력 보여

MBC 드라마와 예능 등 각종 프로그램이 프라임 타임대 시청률 1위를 지킨 것으로 드러나 콘텐츠 경쟁력을 과시했다.

시청률조사기관인 TNmS에 따르면, MBC의 2015년 연간 시청률은 7.4%로(1월~10월, 전시간대, 수도권 기준) 전체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화제 생산의 주도층이자 사회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2049 타깃 시청률'에서도 1위를 지킨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각 방송사들이 주요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핵심시간대 시청률은 2014년 6월 이후 ‘16개월 연속’ 불변의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MBC가 타 방송사에 비해 독점적 우위를 자랑했다.

시청률을 견인하는 것은 드라마와 예능 부분에서, MBC는 ‘드라마왕국’이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핵심시간대 가구시청률 TOP20에 11개나 이름을 올렸다.

특히 주말 밤 9시와 10시에 방영된 모든 드라마가 평균시청률 20%를 상회하며 순위권에 들어갔다. 이는 주말 밤 드라마 2편 연속 시청의 패턴이 공고히 자리 잡은 결과다.

MBC 드라마는 수목극에서도 경쟁력을 보였다. 현재 방영중인 <그녀는 예뻤다>의 경우 10월 첫주 수목극 1위로 등극한 후 시청률이 수식 상승하며 현재까지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2015년 제5차 프로그램몰입도(PEI)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녀는 예뻤다>는 올 2분기 이후 드라마 장르로는 최초로 PEI 1위를 차지했고, CJ E&M과 닐슨이 조사하는 콘텐츠파워지수(CPI)도 10월 둘째 주부터 3주 연속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MBC 예능의 활약도 눈부시다. 자타공인 국민예능 <무한도전>의 경우 연초 ‘토토가’로 역대급 히트를 기록한 후 연간 시청률 17.8%로 비드라마 부문에서 독보적인 우위를 점했다. 특히 2049 타깃 점유율은 48.9%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을 올렸다. 2위와는 무려 19.8%p 차이를 냈다.

올해 신규 편성된 <복면가왕>과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활약도 만만치 않았다. <복면가왕>의 경우 7월 이후 현재까지 11주 연속 일요버라이어티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한국광고주협회로부터 ‘2015 좋은프로그램상’도 수상했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도 지난 30일,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ABU)으로부터 TV예능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실적을 올리며 ‘예능 명가’ MBC의 명성을 이었다.

한편, MBC는 지난 추석 특집 파일럿으로 방송했던 <위대한 유산>과 <능력자들>을 정규 편성하고 간판 보도프로그램들도 새 단장을 마쳤다.

<뉴스데스크> 남자 앵커로 이상현 기자를, <뉴스투데이> 앵커로 박재훈 기자와 김소영 아나운서를 투입해 새롭게 단장하는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분위기 쇄신에 나서, 드라마와 예능에 이어 보도․시사프로그램에서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미디어내일 박민정 기자 pmj2017_vic@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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