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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세계 주요시장에서 친환경·웰빙 제품의 히트가 예상되는 가운데, 정보기술(IT) 및 통합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기인한 다기능 '퓨전 제품'의 출시로 핸드폰, 디지털 카메라, 컴퓨터 주변기기 등 분야에서 시장 확보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코트라(KOTRA)는 최근 발간한「2007 미리보기」를 통해 20대 주요 해외수출시장을 대상으로 히트가 예상되는 아이템을 소개하고 그 요인을 분석했다고 5일 밝혔다.

세계 20개국산 140여개 히트 예상 품목 중 한국의 수출품은 20여개가 추천됐으며 특히 한국은 LCD TV·모니터 부문에서 올해도 월등한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일본은 최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디지털카메라 등에서 경쟁우위를 보이며 36개 품목이 히트 예상상품으로 선정됐다.

중국, 말레이시아 등 신흥 성장국들의 제품은 자동차, 컴퓨터 관련 기기분야에서 저렴한 가격 대비 품질향상을 바탕으로 한국 제품의 시장을 급속하게 잠식할 것으로 예상됐다.

제품별로 보면 자동차는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산 자동차들이 고유가·친환경시대에 대비하는 고효율 엔진과 우수한 성능으로 주요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꾀하는 가운데, 중국산은 월등한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에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됐다.

디지털카메라부분에서는 캐논, 소니, 파나소닉, 니콘 등 고성능 일본제품의 우위가 전망되는 가운데, LCD 등 플랫패널 TV·모니터에서는 삼성, LG 등 한국 기업의 세계시장 점유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분석됐다.

휴대폰시장은 비즈니스맨을 위한 인터넷 접속이나 e-메일 송수신 기능 및 각종 사무 네트워크 기능이 강화된 PDA·스마트폰 제품시장과 여성고객을 주 대상으로 휴대성 및 디자인에 비중을 둔 슬림형 카메라폰 시장으로 양분화 되는 경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휴대폰은 노키아, 모토로라가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기반으로 다소 우위를 점하는 가운데, 삼성, LG, 소니에릭슨의 경합이 전망됐다.

MP3는 작년에 이어 미국 애플사의 독주가 예상됐다.

이 밖에 동남아 화장품 시장에서는 일본 제품들이, 사무용품의 핵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USB나 노트북, DVD 플레이어 분야는 주도적인 모델 없이 일본, 미국, 한국, 대만, 중국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색·신규 히트상품으로는 절전기능을 내재한 한국식 온돌 난방, 천식 및 알레르기 방지용 진공청소기, 맥박 측정 등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내재된 손목시계, 안경에 장착된 이어폰 등이 소개됐다.



(서울=연합뉴스)
ksh@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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