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일본 시장 공략 키워드는 고령화, 건강, 아이디어



고령화, 건강, 톡톡 튀는 아이디어, '매슈업'

22일 코트라(KOTRA)는 '일본 히트 상품 속에 숨은 키워드' 보고서를 통해 '닛케이 트렌디'지가 발표한 2006 히트상품 및 2007 유망상품을 분석하고 일본 시장의 주요 키워드를 이같이 제시했다.

다음은 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 고령화와 건강 = 일본은 세계 최고의 고령화 사회인 만큼 건강,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다. 건강 지향성 소비는 이미 몇 년 동안 주목받고 있는 일본 시장의 트렌드다.

2005년 로하스, 헬시오(스팀을 이용한 전자레인지)가 히트상품에 반열에 오른데 이어 2006 히트상품 TOP 10과 2007 유망상품 TOP 10 상품 20개중 7개가 고령화.건강 관련 상품이다.

2006 히트상품에는 닌텐도 뇌단련 게임, 라브레 식물성 유산균 음료, 오토코마에 두부가 있고 2007 유망상품에는 피로회복군(리포비탄D), 매니지먼트 워터(기능성 음료), 혈액형별 요구르트, 제3의 감자 과자가 이에 해당한다.

닌텐도의 뇌단련 게임은 게임 조작의 편의성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소비자에게 어필했다.

올해 유망 상품으로 점쳐지고 있는 혈액형별 요구르트도 혈액형별로 정장작용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를 공략할 태세다. 제3의 감자과자는 스낵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고 건강한 식품임을 강조했다.

◇ 톡톡 튀는 아이디어 = 2006 히트상품 TOP 10 중 2개, 2007 유망상품 TOP 10중 4개가 식품이다.

인구 고령화 및 저출산 사회로 접어듦에 따라 수요량 확대를 기대하기 어려운 식품이 히트 및 유망 상품에 자리매김한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이 상품들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식품시장이 레드오션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블루오션을 개척했다.

식물성 유산균 음료는 동물성 유산균이 아닌 ‘식물성’ 유산균을 사용하였다는 점과 어른을 대상으로 한 유산균 음료라는 점에서 고정관념을 탈피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잘생긴 사나이 두부'라는 뜻의 오토코마에 두부는 상품명, 포장 디자인, 캐릭터의 도입과 캐릭터 상품 판매 등을 내세워 고급 두부의 이미지를 내세웠다.

◇ 매슈업 = 매슈업은 음악계에서 복수의 기존곡을 종합해 새로운 곡을 만들어 내는 작업을 말하는데, 성숙감 있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합친 상승효과로 시장포화를 타파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일본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소비 시장으로 이미 포화된 선진 시장이다. 그 만큼 기존 제품과 차별화하지 않고서는 승부할 수 없다. 매슈업의 대표적인 예가 2006 히트상품 1위에 오른 닌텐도의 뇌단련 게임으로 건강.웰빙에 재미를 덧붙여 히트상품에 반열에 올랐다.

보고서는 "한류를 타고 한 때 100억 엔 이상을 일본에 수출하던 김치는 지난해 73억 엔을 수출해 전년대비 23.6%나 감소했다"며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김치에 매슈업해 일본 시장을 공략할 것"을 제안했다.




(서울=연합뉴스) ksh@yna.co.kr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