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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서프, "네이버는 이명박 측에 줄섰다"

대선 다가오면서, 포털의 뉴스편집 집중 감시 시작


서프, 네이버의 이명박 편향을 집중 비판

대선이 다가오면서 서프라이즈, 남프라이즈, 이너모스트, 프리존 등 제 정파를 지지하는 정치웹진의 활동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이명박-박근혜의 경선과열, 범여권의 세그룹 분화 등과 맞물리면서, 점차 이들의 글도 날카로와지고 있다.

그중 가장 독특한 현상은, 친노 성향의 정치웹진 서프라이즈 네티즌들이 네이버가 이명박 전 시장의 의혹 관련 기사를 감추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서프라이즈 네티즌들은 어제 7월 3일자 네이버를 비롯한 여타 포털의 메인편집 화면을 캡쳐하여, 네이버만이 이 전 시장의 부동산 의혹 기사를 메인에 노출시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서프라이즈 네티즌들은 이미 일찍부터 네이버가 유독 이명박에 유리한 기사만 배치하고 불리한 기사는 감춘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었다. 특히 네이버가 삼성SDS 벤처기업으로 시작했다는 점을 들어, 네이버가 보수세력의 집권에 기여한다는 의심에 근거를 더하고 있다. 이러한 의혹이 어제는 확신으로 변한 듯하다. 정말 네이버는 이명박에 줄을 섰을까?

대선주자들, 긴밀하게 포털 뉴스팀과 접촉하고 있다

지난 3년간 포털뉴스의 불공정 시비 등 모든 문제를 제기해온 필자의 입장에서는 “그건 누구도 알 수 없다”이다.

물론 7월 3일자의 편집은 명백히 네이버만이 이명박 관련 기사를 감춘 것은 사실이다. 저녁때쯤 <이명박 재산형성 최대 쟁점>이라는 포괄적인 제목으로 올린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변하는 포털의 메인뉴스면만 보고, 네이버가 이명박에 벌써부터 줄을 서있다고 단정하기란 무리이다. 그렇다고 아니라고 말할 수도 없다. 그래서 그 누구도 모른다는 것이다.

서울신문의 포털 연재 기사에는 각 대선캠프의 대 포털 정책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다. 개중 이명박 전 시장은 “포털뉴스를 꼭 체크한다”는 대목이 눈에 띄었다. 그러나 비단 이명박 전 시장 뿐 아니라 그 어떤 대선 주자도 포털 뉴스 편집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는 없다. 미디어오늘의 보도에 따르면 손학규 전 지사는 이미 각 포털의 뉴스팀과의 미팅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불출마 선언을 하기는 했지만, 유력한 대권주자였던 고건 전 총리 역시 국회 문광위 위원의 소개로 네이버의 최휘영 사장과 미팅을 한 바 있다. 역시 불출마 선언을 했지만 김근태 전 당의장은 파란닷컴 쪽과 매우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젊은 음반제작사, “네이버가 특정 음반사만 띄우고 있다”

각 대선 캠프에서는 포털 출신 인사 영입에 전력을 다하고 있고, 이들은 캠프로 들어와, 포털의 뉴스편집에서 자신의 후보에 불리한 기사가 올라가면 기사를 내리기 위한 로비를 하기도 한다.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에서 각 포털사 뉴스팀을 방문했을, “포털에 뉴스를 올려라, 내려라 이런 요구들 때문에 귀찮지 않냐”는 질문을 했을 때, 포털 측에서는 암묵적으로 동의를 하곤 했다.

비단 포털의 뉴스편집에 대한 불만은 정치권 뿐이 아니다. 젊은 음반제작사들은 네이버가 특정 대형 음반사의 기사만 유독 메인에 노출시킨다며 조만간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치인과 마찬가지로 연예인 역시 포털 메인의 노출 여부가 자신들의 생사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친노성향, 네이버는 친한나라당

일반적으로 네이버와 다음을 비교할 때, 네이버는 한나라당 성향, 다음은 친노 성향으로 분류한다. 정확한 모니터 결과가 없긴 하지만, 필자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으로도 이러한 분류는 설득력이 있다. 이는 아마도 네이버와 다음의 사업방향의 차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자신들이 언론으로 분류되는 것을 극도로 꺼린다. 반면 다음은 IPTV 등 언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다음이 IPTV시범사업자로 선정되었을 때, 방송위원회의 노골적인 친노인사가 객관적 기준없이 결정하여, 탈락한 업체들의 반발을 산 바도 있다. 즉 다음의 사업적 성격 상, 현 정권의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네이버는 현재까지는 친 정권적 편집을 하고 있다는 의심을 사지 않으려 노력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측에 줄을 섰다기 보다는 바로 이러한 편집방향 때문에, 친노 성향의 네티즌으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줄을 안 섰다고 단언할 수도 없다. 또한 현재 진행형인 공정거래위의 독과점 조사, 국세청의 세무조사 결과에 따라 노무현 정권에 줄을 서야 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어차피 신생사업체인 포털은 정권의 정책에 따라 그 순위가 뒤바뀔 정도로 취약한 기반에 놓여있다.

네이버의 약점은 저작권 침해

네이버의 약점은 저작권이다. 인원수에 비해 너무나 많은 콘텐츠를 빨아들이다보니, 네이버에서 유통되는 콘텐츠 중 저작권 위반 콘텐츠가 많다. 그 대표적인 서비스가 지식IN이다. 만약 문화관광부에서 강력한 저작권 침해 단속에 나서면 가장 심각한 타격을 받을 곳은 네이버이다. 이는 현 정권에서보다도, 한미FTA가 적용될 차기 정권의 정책과 관련이 깊다. 네이버로서는 이미 다 끝나가는 현 정권보다도 차기 정권의 저작권 정책에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일이다.

회사 차원의 편집방향 때문이 아니라, 뉴스를 편집하는 개인의 성향도 중요한 변수가 된다. 기자만 2-300명 근무하는 언론사와 달리, 포털에서 뉴스를 편집하는 인력은 20여명 안팎이다. 이런 극소수의 인원으로 하루 1만여개의 기사를 취사선택하다보니, 개인의 성향이 편집방향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포털사 정치뉴스 편집담당 인원 단 한 명이라도, 이명박 지지자, 노무현 지지자 등이 있다면, 이는 편집 전체를 뒤흔들 수 있다. 사실 상 포털뉴스 편집의 모니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드러나지 않으면서도 특정 후보에 유리하게 혹은 불리하게 편집하는 일은 가능하다.

대선이 다가올수록 대선후보나 정치웹진에서는 포털 뉴스 편집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웹진에서 아마도 본격적인 포털 뉴스 모니터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포털은 늘 자신들은 중립적인 사업체일 뿐이라 말했다. 그러나 사람이 뉴스를 취사 선택하는 한 중립이란 없다.

과연 포털이 진보와 보수가 생사를 걸며 충돌하는 이번 대선에서, 구태여 위험한 뉴스 편집행위를 중단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런 뉴스편집권을 포기하지 않는 태도야말로, 대선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겠다는 포털의 의지라고 봐도 충분하지 않을까? 그리고 대선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갖겠다는 뜻은 그 자체로 특정 후보에 편향될 수 있다는 위험도 감수하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과연 이러한 포털의 과도한 정치개입이 사업적 성공으로 끝날지, 아니면 그들이 지금은 상상도 하지 못할 대재앙으로 끝날지 지켜볼 사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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