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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롱테일 법칙'이 새로운 시장 트렌드를 설명한다는데 어떤 것입니까.

답: '매출액의 80%는 20%의 히트상품에서 나온다'는 파레토의 법칙도 이제 신빙성을 잃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무시돼 온 변방 80%의 반란 때문입니다. 바로 틈새상품이지요.

'롱테일(Long Tail) 법칙'은 바로 이같은 새로운 경제 트렌드를 설명하는 용어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주류로 인정받지 못하는 비주류 상품들이 각각의 매출은 1등 상품보다 현저히 적지만, 매출 종합은 1등을 능가하는 현상입니다. 즉 상품 수요곡선의 꼬리 부분(대중적 선호도가 낮은 상품의 매출)이 길어져 머리 부분(히트 상품의 매출)과 맞먹거나 능가하는것을 말합니다.

이 현상에 따르면 80%의 별 볼 일 없어 보이는 상품이나 고객의 매출이 시장지배 상품이나 고객보다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은 매출의 상당부분을 대형서점에서 찾아볼 수 없는 80%의 비 인기책으로 올립니다. '구글'도 마찬가지입니다. 광고주의 다수가 대기업 아닌 소규모 자영업자로 구성돼 성공했습니다.

이밖에 인터넷 오픈 마켓을 통해 저렴하게 다량의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도 이런 범주에 든다고 하겠습니다. 롱테일 법칙은 따라서 틈새상품의 가치를 인정해온 기업이나 마니아들에게 시장진출에 대한 색다른 비전을 제시합니다.

출처:

http://www.yeongnam.com/yeongnam/html/yeongnamdaily/subject/article.shtml?id=20061125.01022073531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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