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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왜 친노종북세력의 나팔수가 됐나

노무현의 포털관리 정책 최대 수혜자




지난 광우병 거짓난동의 1등 공신은 친노종북포털 다음이었다. 다음은 뉴스면, 블로거뉴스, 아고라 등의 편집을 통해 가장 강력한 반정부 편집을 보여주는 매체가 됐다. 당시 MBC의 ‘뉴스후’에선 아고라를 위대한 언론자유의 성지로 보도하기도 했다.

이렇듯 다음은 전체적으로 친노종북 성향인 포털사들 중에서도 훨씬 더 악랄하게 친노종북 선동에 앞장섰다. 실질적으로 다음은 노무현 정권 당시부터 가장 강력한 친노 성향 편집으로 일관해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본지에서 지적했던 사례는 김근태 당시 열린우리당 당의장의 개성춤판 사진을 3시간 만에 내려버린 사건이었다.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차원에서 포털사들과 간담회를 할 때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것도 다음의 친노 편집이었다. 대체 무슨 목적으로, 눈에 띌 정도의 친노 편집으로 일관하느냐는 것이다. 다음 측은 절대 그렇지 않다고 우겼지만, 필자는 그럴 때마다 “다음이 인정하든 안 하든, 다음이 친노, 친좌익 편집을 하고 있다는 점은 매체 전문가들 모두가 알고 있다. 우리는 왜 그런 편집을 하느냐고 묻고 있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를 할 수밖에 없었다. 하여간 지금까지 다음의 공식 입장은 친노 친좌익 편집이 아니라고 우긴 것뿐이다.

사실 이미 본지 포털모니터링 결과 전체 뉴스의 50% 이상을 친노종북 편향으로 배치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기에 다음이 친노, 친좌익 편집을 하느냐 여부는 이제 논란거리도 아니다. 이제부턴 우익정권이 연장됐음에도 대체 왜 다음은 친노종북 편향 편집을 고집하고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다음이 노무현 정권 당시 친노 편집으로 일관한 이유는 명확해 보인다

첫째, 노무현 정권의 포털 관리 정책 때문이었다. 노무현 정권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포털을 관리해나갔다. 포털사에 청와대 블로그를 개설하고, 포털사들과 오찬간담회도 열었으며, 정부와 공기업 광고도 포털사들에 몰아줬다. 그러면서 포털을 관리하기 위한 법안들에 대해서도 문광부, 정통부 등을 동원해 모두 막아줬다. 이런 노무현 정권에 대해 포털들이 충성을 바치려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둘째, IPTV사업에 진출하려는 다음 측 특수 목적 때문이었다. 다음과 함께 IPTV시범 사업자로 신청했다 탈락한 경쟁업체들은 당시 방송위원회 최민희 부위원장(현 민주당 의원)에 강한 불만을 표했다. 대표적 친노인사인 최민희 부위원장 주도로 다음에 특혜를 줬다는 것이다. 물론 IPTV사업자 선정기준이 워낙 모호했기 때문에 정확한 채점표를 보지 않는 이상 이를 증명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분명한 팩트는, 다음이 IPTV를 차기 주력사업으로 준비하고 있었고, 같은 시기 노무현 정권은 포털을 조중동 대항마로 지원했다는 것이다.

인터넷재벌 포털의 반정부 투쟁은 가능한가

이제 정권이 바뀌었다. 그 바뀐 정권이 다시 우익정권을 연장했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었는데도 다음은 여전히 친노종북 식 편집을 하고 있다. 그것도 뉴스뿐 아니라 블로그, 아고라 토론방 등 여론을 조성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다 동원하고 있다.

포털은 인터넷 재벌이다. 인터넷에서 돈이 되는 사업이라면 남의 것을 빼앗으면서도 해버리고 마는 초상업적 기업이다. 이런 포털은 정부권력과 맞설 수가 없다. 노무현 정권은 이를 정확히 봤다. 그래서 포털들을 모두 친정부로 돌려놓은 것이다.

그럼 이명박 정부는? 이명박 정부는 광우병 거짓난동을 주도한 다음에 의해 정권을 송두리째 빼앗길 위기를 겪고도 5년 내내 아무런 대응도 하지 못했다. 다음이 노리는 것도 이 지점일 가능성이 높다. 어차피 포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이명박 정부였으니, 포털의 약점을 제대로 공략하지 못할 것이라 분석했을 것이다. 즉 다음은 이명박 정부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니 당연히 박근혜 정부에서도 여전히 친노종북 선동을 멈추지 않고 있는 것이다.

또한 다음은 현재까지도 민주당과 민언련 등 친노시민사회 조직이 얼마든지 포털을 지켜줄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을 가능성도 높다. 박근혜 정부나 새누리당에서 검색서비스사업자법이나 신문법 개정안으로 포털을 관리하려 할 때, 온갖 친노종북 어용단체들을 동원해 “박근혜 정부가 인터넷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 이렇게 여론을 선동할 자신이 있는 것이다. 이미 이명박 정부 때도 그렇게 성공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

필자는 이명박 정권 초기에만 해도 다음이 자살의 길로 간다고 생각했었다. 인터넷재벌 포털은 정부권력과 맞설 수 없다. 꼭 검색사업자법이 아니더라도, 현재 포털들 곳곳에서 벌어지는 불법저작권물, 불법음란물, 불공정경쟁, 도박사업 등을 감안해볼 때, 포털은 약점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런 수준 기업이 반정부 투쟁을 한다는 게 말이나 되느냐는 것이었다.

문제는 박근혜 정부다. 이명박 정부는 정권이 끝날 때까지 광우병 거짓난동 원동력이 다음 측 직원들의 편집에서 나왔다는 점을 이해하지 못했다. 더구나 얼치기 자유주의 수준의 “탈규제 시대에 웬 규제냐”는 맹목적 도그마에 빠져 있어 적시적소에 인터넷 정책을 제시하지도 못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도 그때와 별 다른 차이가 없다. 다음은 이를 정확히 간파하고, 여전히 대한민국 정부를 공격하며 정권 탈환을 노리고 있는 것이다.

포털 예찬하는 수준 이하의 친노종북세력에 경고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가 원했던 것은, 노무현이든 이명박이든 박근혜든, 그 누구든 포털을 여론조작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도록 투명하게 법제화하자는 것이었다. 다행스러운 건 현재 포털에 대해, 언론권력 제어 측면은 아니더라도, 독점방지를 위한 경제민주화 흐름을 타고 입법들이 강구되고 있다는 점이다. 다음을 비롯한 포털들은 약점이 너무나 많은 상업적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정부가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다. 노무현 정권이 포털을 장악한 과정만 확인해보면 그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이다. 포털의 권력남용을 방지하는 법제화는 여전히 정권을 찾지 못하고 있는 친노종북세력이 더 앞장서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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