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나는 세대에게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르쳐야 함은 자명하다. 교육부가 발표한 한국사교과서의 폐해는 더 감내할 수준이 아니다. 대한민국 국가의 정통성과 헌법정신조차 훼손하는 한국사 교과서가 웬 말인가? 금번 교육부가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계획을 밝힌 것은 시의적절 했다.
역사적 관점에 다양성은 있으나 우리 자신의 역사를 다음 세대에게 가르치는 교과서만큼은 다양성을 주장하는 것이 참으로 위험한 발상이다. 교과서에서의 우리 역사는 흥미나 재미를 더하기 위한 소설을 쓰는 것과 다르다. 그래서 교과서는 정립된 정론을 중심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문제가 된 한국사교과서 중 가장 많이 보급된 것으로 알려진 미래엔 한국사교과서의 기술내용을 살펴보면 왜 국정화가 시급한지 달리 설명하지 않아도 될 정도이다.
“사회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 항일투쟁을 전개하던 독립운동 세력이 내세운 새 국가 건설의 목표와도 일맥상통 하였다(미래엔 301쪽)”라며 대한민국의 정통성이 사회주의 세력에서 변질 된 공산주의에 있는 것처럼 기술했다. 이러한 시각이라면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계승한 정부는 대한민국이 아닌 북한임을 암시하는 내용이다.
“김일성이 북조선 임시 인민 위원회 위원장이 되면서부터 (중략) 임시 인민위원회는 친일 민족 반역자 및 지주의 5정보 초과 토지를 무상 몰수하여 농민에게 무상 분배하는 토지 개혁을 실시하였다.(미래엔 315쪽)” 라고 기술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이 소유권이 아닌 경작권만을 부여한 제한적인 정책이었음을 감추고 있다. 유상매수 유상분배라는 대한민국의 토지개혁보다 북한이 완벽하고 우월했음을 암시하기 위함이다. 우리 대한민국은 시장경제와 법치주의 원칙에 따른 토지개혁으로 오늘날 눈부신 경제발전의 튼튼한 토대가 되었지 않은가?
미래엔 교과서 하나만을 읽어보아도 수많은 문제점들이 눈에 띈다. 가랑비에 옷 젖는다는 말이 있듯이 역사의 맥락 하나하나마다 이런 식의 편향된 시각을 자라나는 세대에게 심는다면 국가의 장래가 참으로 염려되지 아니할 수 없다.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는 또 다른 편향교과서를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자는 것이다. 적어도 국사만큼은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헌법정신을 담은 올바른 교과서여야 한다. 교육부의 결정을 적극 지지한다.
2015년 10월 16일
국가교육국민감시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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