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문재인 정부 공식 페이스북, 북한말 “옳바르게” 표현 썼다가 뒤늦게 수정

이젠 정부 홍보물에서도 본격적으로 북한말 사용? 2020년 대한민국 안보정책 “옳바르게” 가는 것 맞나?

문재인 정부가 공식 페이스북의 경제정책 관련 홍보물에서 “올바르게”의 북한말인 “옳바르게”라는 표현을 사용했다가 뒤늦게 수정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19일, 대한민국 정부 공식페이스북(@hipolicy)은 당일에 있었던 문재인 대통령의 확대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 내용을 인용하며 “2020년 경제정책 옳바르게 간다는 믿음을 드리겠습니다”라고 소개했다. 그러나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옳바르다”는 “올바르다”의 ‘비표준어’인데다가 무엇보다도 일단 ‘북한어’다. 



문재인 정부 공식페이스북은 네티즌들의 지적이 잇따른 이후인 이날 오후 7시경에야 이를 “2020년 경제정책 올바르게 간다는 믿음을 드리겠습니다”로 수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해프닝은 안그래도 ‘종북(從北)’ 평가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문재인 정권에 또다른 악재가 됐다는 분석이다. 정부 공식페이스북 홍보물 이전에 문 대통령의 실제 장관회의 모두발언 내용까지도 공식적으로 “옳바르게”로 기재됐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한편, 문재인 정부 공식페이스북은 관련 수정 홍보물에 이미지 댓글을 올리는 기능을 막아놨다. “옳바르게”가 사용된 원 홍보물이 이미지 댓글을 통해 조롱성으로 유포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수정 홍보물에는 지금도 비판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