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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건 `한일 해저터널' 검토...개발공약 경쟁

거제-쓰시마-규슈, 해저철도 연결

 

고 건(高 建) 전 국무총리가 대선공약으로 `한일해저터널' 건설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 전 총리 측근은 7일 "최근 고 전 총리의 자문그룹이 내부 워크숍에서 '한일해저터널' 건설 공약을 전면에 내세우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며 "조만간 공약채택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일해저터널은 거제도와 일본 쓰시마(對馬島), 규슈(九州)를 잇는 235구간을 해저 철도와 해저 고속도로로 연결하겠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지난 80년대초 처음으로 한일 해저터널 아이디어가 제기된 이후 노태우(盧泰愚) 김대중(金大中) 전 대통령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도 관심을 보였지만, 대선 공약으로 채택된 적은 없었다.

고 전 총리측은 한일해저터널 공약이 한나라당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의 `한반도 내륙운하'와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의 `열차 페리' 공약의 대항마로서 상당한 폭발력을 지닐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한일 해저터널이 건설될 경우 한.일 양국이 자동차로 2시간대에 연결될 수 있는 만큼 양국의 지리적 단절이 극복되고 명실상부한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는 것.

특히 건설비가 최소 60조원, 최대 200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인만큼 경제에 미칠 영향도 막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고 전 총리측은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현재 연간 360만명 정도인 한일 양국간 왕래규모가 10배 이상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간 54조원의 산업파급효과도 있을 것"고 전망했다.

또한 해저터널이 경부선을 거쳐 북한의 경의선,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계될 경우 한.일-러시아-유럽이 연결되면서 국제 물류체계에도 전기가 마련될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고 전 총리측은 "해저터널 건설 프로젝트는 한반도 내륙운하 등과 같이 검증되지 않은 '내부용 카드'가 아니다"라며 "대한민국의 미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획"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정국구상에 전념하고 있는 고 전 총리도 해저터널 건설 프로젝트의 공약화 여부를 놓고 막판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측근은 "대규모 토목공사로 경제를 살리는 시대는 지났다는 게 고 전 총리의 생각"이라면서도 "다만 최근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선 한일 해저터널처럼 현실성이 있는 대형 건설 프로젝트도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kom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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