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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개혁통합신당과 민주당이 우여곡절 끝에 4일 합당을 선언하고 `한살림'을 차렸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정치적 합당'일 뿐이고 `법적 합당'이 완성되려면 일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무엇보다도 양당이 합의한 신설합당 절차를 밟아야 한다. 양당이 각각 협상의 전권이 위임된 통합수임기구를 내고 합동회의를 거쳐 합당을 결의하면 그것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한다.

양당은 이날 오전 최고의결기구인 중앙위원회(민주당)와 중앙상무위원회의(신당)에서 합당에 대한 내부 추인절차를 거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통합수임기구 구성이 곧바로 결의될 가능성이 있다.

양당은 합당 절차를 완료하는 대로 15일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정식으로 합당을 신고할 예정이다. 이어 이달 하순께 실무작업을 거쳐 `중도통합민주당'(약칭 통합민주당) 중앙당 창당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문제는 `하부조직'에 해당하는 시.도당과 지역위원장 배분 문제. 양측은 통합정당 내부에 특정 기구를 구성해 한달 이내로 조직정비를 마무리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이는 내년 총선공천과도 직결된 민감한 사안이라는 점에서 조직통합 과정에서 적지 않은 내부 잡음과 후유증이 예상된다.

통합민주당의 진용과 당 운영방향도 주목거리다. 양당은 일단 정강.정책팀 등 6개 실무위원회를 꾸려 창당에 대비한 실무준비를 진행할 예정이다.

가장 큰 관심사는 당 지도체제다. 양측은 일단 박상천(朴相千)-김한길 공동대표가 `합의제'로 운영하면서도 단일성 지도체제의 성격을 살리는 쪽으로 합의했다. 단일성 지도체제는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차원이지만 공동대표 체제의 특성상 주요 현안을 결정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못할 수도 있어 보인다. 최고위원회(6명씩)와 중앙위원회(75명씩)도 양당 동수(同數)로 구성된다.

핵심 당직은 양측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내의석이 많은 신당이 원내대표를, 조직력이 강한 민주당이 사무총장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정책위의장은 공동대표와 원내대표가 협의해 임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통합민주당 운영의 무게중심은 상시적 당 운영이나 원내활동보다는 ▲대통합과 ▲대선주자 영입 등 외연확대 작업에 쏠릴 수 밖에 없다. 양당은 우선적으로 `중도개혁세력 대통합추진위원회'를 발족해 각 정파와 시민사회세력을 상대로 한 통합작업에 주력할 방침이다.

양당은 또 창당 직후 `대통령 선거대책본부'를 발족할 예정이다. 특히 선대 본부 산하에 후보경선준비위와 정책개발위를 두고 경선 룰과 공약개발을 논의하면서 외부주자들의 `동참'을 압박한다는 구상이다.

또 다른 관심사는 통합민주당의 정체성과 직결된 정강.정책. 이는 양당이 4일 발표할 예정인 `합당선언문'과 `기본정책합의서'에 밑그림이 드러나있다. 양당은 통합민주당의 이념적 좌표를 `중도개혁주의'로 잡으면서 이념적 편향성을 배격하고 지식정보화와 세계화 시대에 맞는 실용주의 노선을 추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표면적으로는 `중도개혁주의'이지만 실용주의 기조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어 중도에서 다소 오른쪽으로 이동한 `중도우파적' 성향인 것으로 정치권에서는 보고 있다. 양당은 기본정책합의서에서 9개 분야의 정책기조에도 합의했다.

이는 추후 합당협상의 `불씨'로 남은 배제론과 맞물려있어 주목된다. 양당은 합당선언문에서 "정체성과 정책노선에서 한나라당은 물론 열린우리당 일부 세력과도 분명히 차별화하겠다"고 추상적인 문구를 넣어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양당은 대선주자 영입의 경우 당내 일정한 심사기구를 둬 수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갈등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양당은 통합당사의 경우 국회 앞의 건물들을 물색중이지만 공간이 상대적으로 넓은 민주당사를 한시적으로 함께 쓰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rh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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