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대중집회로 거듭나는 위안부상 반대집회...집회방해 반일활동가들을 수적으로 압도

오상종 자유대한호국단 대표 “정대협 수요집회는 30년째 불법집회에 불과” 주장해 눈길

용기 있는 지식인들의 릴레이 1인시위로 시작해 10회째를 맞이한 한일우호 지지 및 위안부상 반대 집회가 점차 일반인 참가자들이 늘어나면서 대중집회로 거듭나고 있다. 

12일 정오, 비가 내리는 가운데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구 주한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제10차 위안부상 반대 수요 정기집회를 개최했다. 공대위의 고현형·손기호·이우연·정광제·주동식·최덕효·황의원 공동대표, 나수열 부대변인이 평소처럼 자리를 지켰고, 추가로 객원멤버로 오상종 자유대한호국단 대표와 김성철 삐딱선TV 대표, 조희문 영화평론가 등이 함께 했다. 여기에 미디어워치 독자모임 회원과 한국근현대사연구회 회원도 다수 동참했다. ‘반일정서’라는 우리사회 강력한 터부를 깨뜨리려 시도하는 집회에 일반인이 30여 명이나 참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집회전문가 오상종 “30년간 이어온 정대협 수요집회, 명백한 불법집회였다” 폭로

이날 연설에 나선 오상종 자유대한호국단 대표는 정대협의 수요집회가 무려 30여 년 간 불법으로 개최됐다고 지적했다. 

오 대표는 “최근 우리는 30년 동안 이어져 왔다는 저 정대협의 수요집회가 실은 불법집회에 불과함을 확인받으려는 소송을 진행하고자 한다”면서 “외교공관 근처의 집회는 원칙적으로 불법인데다, 수요집회는 외교공관 근처에서 집회를 할 수 있는 예외적인 조건조차 전혀 지키지 않고 있는 명백한 불법집회임을 아셔야 한다”고 설명했다. 

예외 조건에 대해서 오 대표는 “헌법재판소 등에 따르면 외교공관 근처에서 어떻게든 집회를 하려면, 해당 외교공관 국가를 대상으로 삼지 않든지, 집회가 대규모로 커지지 않고 평화로운 내용으로 진행되든지, 외교공관의 업무가 없는 휴일에 행해지든지, 이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데, 정대협의 수요집회는 바로 대놓고 일본을 직접 겨냥하고 있는데다, 한일우호 관계를 훼손하는 내용이며, 휴일이 아닌 평일에 이뤄지고 있지 않느냐”고 오 대표는 반문했다.

한마디로, 정대협이 외교공관 집회금지 예외 조건 3가지를 모두 어긴 채 30년 동안 수요집회를 열어왔다는 것. 오 대표는 아스팔트 시민운동가로 지난 3년 여간 전국 각지에서 집회를 열면서 단 한 차례도 집시법이나 경찰지시를 어겨본 적 없는 집회 전문가다. 

오 대표는 “이런 불법집회를 하고 있는 정대협은 일본 보고 무슨 사과를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보상을 얼마나 하라는 것인지 그런 구체적인 요구조건도 없이, 무조건 사과에 진정성이 없다는 둥 주구장창 보상을 하라고만 외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대협은 도대체 일본으로부터 어떤 사과와 보상을 원하는지 문구와 액수라도 좀 적어서 일본 측에 보내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덕효 “국제사회의 대원칙은 피해자 중심주의가 아니라 조약과 협정”

최덕효 공대위 공동대표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징용 문제와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며, ‘피해자중심주의’야말로 국제사회의 대원칙이라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데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최 대표는 “문 대통령이 이번에 4월 총선을 앞두고 이른바 친일과 반일을 나누어 전 국민들을 갈기갈기 찢어놓아 승리를 구가하려는 정치적 술책으로서 피해자중심주의라는 개념을 언급했다”면서 “징용상, 위안부상과 같은 동상을 우리가 간단하게 바라볼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이렇게 동상을 매개로 정치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최 대표는 “국제사회의 진짜 대원칙은 피해자중심주의가 아니라 바로 조약과 협정을 통해서 나라 사이에 약속을 지켜나가는 것”이라며 “1965년 한일기본조약, 한일협정을 통해서 한국과 일본 양국은 조약과 협정을 통해서 약속을 했으며 특히 당시 한국은 그 조건으로 거액의 자금과 차관까지 받았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 대표는 “징용 문제와 달리 한일협정에서 미처 다 정리되지 못한 위안부 문제도 박근혜 대통령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로 최종 정리했다”면서 “이런 나라 간의 약속은 지켜져야 하며, 특히 피해자중심주의가 국제사회의 대원칙이라는 문 대통령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말했다.


나수열 위안부 중 대다수는 일본인이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나수열 공대위 부대변인은 우리나라의 역사 교과서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 학생들을 완전히 오도하고 있는 점을 꼬집었다.

나 부대변인은 “우리나라 역사 교과서만 보고 공부한 우리나라 학생들은 일본군 위안부라고 하면 오로지 조선인 위안부만 있는 줄로 알게 된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중에서 실제로는 일본인이 가장 많은 40%였고 조선인은 그 절반인 20% 정도였다는 사실을 아는 학생들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나 부대변인은 “위안부들이 일본군에 의해 강제연행되었다는 것도 우리나라 역사 교과서가 잘못 기술하고 있는 내용”이라면서 “정작 여성가족부의 위안부 증언집을 읽어보면 부모가 가난 때문에 딸인 자신을 팔았다는 식 고백들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인신매매 업자들이 조선인이었다는 사실을 아는 학생들도 없을 것”이라며 한탄했다.

나 부대변인은 “이런 식이니 나 역시 시중의 우리나라 역사 교과서를 보고 컸다면 지금 정대협 수요집회에 나갔을는지도 모른다”며 “위안부 문제 관련 역사를 완전히 왜곡하고 있는 대한민국 역사 교과서는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열변을 토했다. 



태극기, 성조기, 일장기 대형 깃발도 나부껴...한미일 동맹 되새겨

이날 공대위 집회는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시작됐다. 오전에 공대위와는 별개로 일부 애국보수 성향 청년들도 정대협 수요집회 근처에서 맞불집회를 개최, 백은종 등 반일활동가들과 약간의 물리적 충돌이 있었던 탓이다. 

이날도 반일활동가 백은종 일당의 소음유발을 통한 집회 방해는 여전했다. 공대위는 다행히 이날 자유대한호국단의 앰프를 지원받아 음향장비에서 백 씨 등을 압도할 수 있었다. 지난번까지 수수방관하던 경찰도 이날은 백 씨의  차량, 앰프 등을 현장에서 압수하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덕분에 집회는 평소보다 매끄럽게 진행됐다. 

이번 집회에서는 공대위가 다시 태극기와 일장기를 손에손에 들고 나와 눈길을 끌기도 했다. 공대위 집회에 동조한 일부 애국보수 청년들도 이에 화답하듯 태극기, 성조기, 일장기로 된 대형 깃발을 들고 나서, 모처럼 한미일 동맹의 깃발이 한 자리에서 나부끼는 장면도 연출됐다.

공대위는 다음 11차 집회부터는 집회 참석자들 전원이 태극기, 일장기를 손에 들고 한일 우호를 다짐하는 퍼포먼스를 할 예정이라고 본지에 알려왔다.


[편집자주] 본 기사에서 인용한 집회 연설 내용 중 일부는 당사자들과 협의해 연설 취지를 살려서 사후 일부 매끄럽게 편집, 보완한 것임을 밝힙니다.    







관련기사 :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