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시장 강운태)가 온.오프라인 소통 분야에 대한 각종 외부평가에서 연이은 최우수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여 전국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평가한 ‘웹소통 분야’ 평가에서 광주시는 96점으로 최고등급 평가(전국 평균 92.67점)를 받은 데 이어,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광역시도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고충민원처리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도 광주시는 종합 만족도 61.27점으로 전국 평균인 39.24점 보다 월등히 높은 최고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매니페스토 웹소통 분야 평가 〉
❖ 조사기관 :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
❖ 조사대상 : 2012. 7. 1 ~ 8.16기간중 지자체 공약 자료
❖ 조사결과
∘ 웹소통부야 평가 : 광주 96.0점(최고등급, 평균 92.67점)
∘ 세부지표 : 정보 접근성, 정확성, 독립성, 적실성, 참여성
〈 고충민원 만족도 조사 개요 〉
❖ 조사기관 : 국민권익위원회.(사)한국서비스진흥협회
❖ 조사대상 : 2011.11.1~2012.8.31 민원 신청한 1,600명(시 100명)
❖ 조사결과
- 종합 만족도 : 광주(61.27) > 경기(59.22) > 부산(44.73) / 전국 평균 39.24점
이는 민선5기 들어 모든 시정의 가치 기준을 ‘시민의 행복’에 두고 유달리 ‘소통 행정’을 강조해 온 강운태 시장의 역동적 시정 추진이 빛나는 성과로 영글어 가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0년 6월 당선자 시절 부터 매주 금요일 빠짐없이 시행해 온 ‘시민과 대화’가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실제, 2012년말「시민과 만남의 날」대화에 참석한 200명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 참여 시민의 98%가 시민과 대화 운영 자체에 대해 ‘긍적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분석됐고, 모든 조사 지표에서 전년도 대비 만족도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민원처리 만족도가 대폭 향상된 것은 시가 대화에서 제기된 민원에 대해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갖고 시정에 적극 반영하면서 민원 해결의 건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른 성과로 보인다.
또한 민관협력포럼(공동대표 이형용.이호영) 에서 주최하고 행정안전부에서 후원한 ‘2012 민관협력 우수사례 공모대회’에서도 영예의 최우수상을 수상하면서, 광주시가 민관의 경계를 넘어 시민사회단체와의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진정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있는 점이 전국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강운태 시장은 "시민과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시책들의 진정성을 인정받으면서 시민들의 호응도가 해를 거듭할수록 점차 더 좋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전국적인 각종 조사결과에서 좋은 성과를 나타내서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시정 분야에서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다수 의견을 적극 존중하되 소수의 의견도 소외받지 않는 살기좋은 광주공동체가 되도록 모든 열정을 쏟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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