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미디어다음 메인화면 뉴스통계 분석자료 (5월 2일)

포털뉴스감시센터 5월 2일자 통계자료



2013년 5월 2일 미디어다음의 메인화면 뉴스통계 서비스 오전 10시01분, 15시, 20시 자료에 따르면 총 144개의 기사 중 정치ㆍ사회 관련 기사는 총 43개 였으며, 이중 야당 편향적 기사로 판단되는 기사는 총 5개 였고, 여당 편향적을 판단되는 기사는 0건을 기록하였다.

야당 편향적으로 판단되는 5개의 기사중 80%인 4개의 기사는 볼드체(굵은 글씨체)로 표기되어 미디어다음의 메인화면에 게재되었다.

보도기능이 없는 포털사인 미디어다음이 타 언론사의 기사를 자체적으로 편집하여 메인화면에 게재하면서 특정 기사를 메인화면에 걸고, 볼드체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여론을 조정하려고 하는 것이다.

뉴스를 볼 목적이 아니라 이메일 서비스 및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러 매일 수 없이 많은 국민들이 다음을 방문하고 있는데, 미디어다음이 자체적으로 뉴스를 편집하여 마치 언론사처럼 업무를 하고 있는 것은 특정기업이 여론을 장악할 수 있기에 매우 위험한 일인 것이다.

각 언론사마다 특정 정당이나 이념에 대해서 고유의 색을 지니고 있기에 그와 성향이 맞지 않는 독자들은 그 신문을 보지 않으면 그만이지만, 미디어다음은 언론이 아니면서 스스로 공정하다고 주장을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야권 편향성을 띄고 있기에 미디어다음이 마음 먹기에 따라서 여론 장악을 시도할 소지가 충분히 있는 것이다.

동북아시아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으로서는 특정 기업이 여론을 장악하여 좌지우지 하고자 하는 의도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필요가 있기에 정부차원에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