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2013년 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시민 모두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넘쳐나고 소망을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해 에는 국회의원선거와 대통령선거가 한 해에 열리면서 향후 국가운영 방향에 대한 국민적 선택이 있었습니다. 새 정부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매우 어렵고 국제적으로 복잡한 상황에서 출범하게 되며, 내부적으로도 남북관계, 사회통합, 경제민주화 등 해결해야 할 난제들을 앞두고 있습니다.
새 정부는 선거과정에서 표출된 국민의 뜻과 열망을 소중하게 받아들이고, 국민들에게 약속했던 국가대통합과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정운영을 해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광주지역 발전을 위해 공약했던 사업들에 대해서도 각별한 관심과 지원속에 신속히 가속화되기를 기대합니다.
시민 여러분! 지난 해 국내외 경제상황은 여전히 어려웠습니다. 유럽 재정위기는 세계경제를 강타하였고
고용없는 성장이 진행되는 가운데 가계부채도 크게 증가하여 서민경제의 불안요인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대내외적 여건 속에서도 우리 시는 과감한 도전과 집념어린 노력을 통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 건설을 향한 대장정에서 많은 성과를 이룩한 한 해 였습니다.
우선, 우리 시의 중장기적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해 발굴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대선공약에 대거 반영되었고, 각고의 노력 끝에 2013년 세계한상대회 등 대규모 국제대회를 유치하였으며, UEAMA사무국이 우리 시 최초의 국제기구 사무국으로 개설되는 등 국제화에 있어서도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5.18민주화운동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데 이어 중학교 역사교과서에 구체적 사실이 상세히 수록됨에 따라 국내외에서 온전한 역사적 평가를 받게 되었고, 아시아 지방도시 최초로 인권헌장 제정 및 인권지표 개발로 민주 인권 평화도시 광주를 국내외에 각인시켰습니다.
역대 최대인 수출 140억불이상을 달성하였고 국내외 136개 기업 1조 5560억원을 투자유치하였습니다. 골목상권 특례보증지원제도를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원스톱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개소하는 등의 시책을 추진하여 서민경제 보호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전국적 모델이 되었으며, 물가안정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무등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되고 무등산 정상 개방이 연례 행사로 정착되었으며,
택시8부제가 시행된 지 28년만에 노사정 완전합의를 통해 택시6부제를 시행하였고, 세계사에 유례가 없는 도심재생방식의 U대회 선수촌 조성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등 도심재생의 새로운 역사를 광주에서부터 써나가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대내외 환경은 그리 밝지 못한 상황입니다. 세계경제는 유럽 재정위기 지속 등으로 선진국의 경제성장률이 낮게 전망되는 데다 신흥 개도국의 경제 또한 회복세가 미약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수 전문기관의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2~3%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민주 인권 평화도시', '문화콘텐츠 허브도시', '첨단과학산업도시'의 3대축을 시정의 기조로 유지하면서, 2013년을 '상생과 도약'을 통해 광주가 또 한번 큰 도약을 이루는 해로 설정하고, 148만 광주시민의 여망을 안고서 6000여 공직자와 더불어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제18대 대통령 당선자의 공약으로 채택된 광주시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새 정부의 정책으로 반영되어 조기에 가시화되도록 하여 광주공동체의 도약과 획기적 발전 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각종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루어 글로벌도시 광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2015국제디자인연맹총회'와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에도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우리 지역이 보유한 사회적 자산과 정책수단을 창의적으로 재설계하여 일자리, 복지, 문화, 인권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광주형 행복복지 모델'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새로운 영역에서 일자리 창출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투자유치와 서민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면서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등 경제 영역을 확장하고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역점을 두겠습니다.
다섯째, 문화와 예술을 통해 세계와 소통하는 문화콘텐츠 허브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광주의 문화적 스펙트럼을 넓혀가겠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은 금년 공정률 목표를 84%로 추진하고 이 시설에 담을 문화콘텐츠와 프로그램 준비에도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생태도시 환경과 도심재생을 추진하면서 안전하고 편리한 녹색교통체계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지난 연말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무등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환경부와 공동으로 공원관리협의회를 구성하고, 세계적으로 희귀하게 산 정상부에 형성된 무등산 주상절리대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와 세계 지질공원 인증을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일곱째, 시민과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시민들의 시정참여를 적극 지원하는 소통과 참여의 공동체를 조성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금년에도 시정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녹록치는 않습니다. 그러나, 민선5기 2년 반 동안 우리는 숱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시정 각 분야에서 빛나는 성과를 거둔 저력과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애정어린 관심과 변함없는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계사년 새해에도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 1. 1
광주광주광역시장 강운태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