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북구(청장 송광운)가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부패척결 청렴행정 구현에 시동을 걸었다.
북구는 부패없는 청렴 북구를 위하여 ▶청렴 자가 학습시스템 운영 ▶청렴방송 ▶공금횡령.유용 및 업무상 배임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등 처벌기준을 강화한다.
이번에 도입 운영하는 “청렴 자가학습 시스템”은 공무원 행동강령, 반부패 청렴, 공직자 윤리 등이 주요 학습내용으로 내부행정망에 설치된 학습을 반드시 완료후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북구의 직원 100%가 참여한다.
또한, 매월 셋째주 월.금요일 아침에 ▶동.서양 고전 속 청백리 소개 ▶청렴 관련 사자성어 및 격언 소개 ▶현 시점에서 바라본 공직자 청렴 청백리 이해 등 청렴과 함께하는 청렴 아침방송이 2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특히, 지난 1월 10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공금횡령.유용, 업무상 배임 등에 해당하는 비위의 경우 그 금액이 3백만원 이상이면 중징계 처분을 요구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강도를 높여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북구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2년도 청렴도 측정결과를 기준으로 취약하고 개선이 필요한 분야를 중점보완하는 2013년도 반부패 청렴행정 종합대책을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다.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