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이스마일의 도끼'는 '신의 처형' 의미?

자기 팔에 붉은 잉크로 'Ismail Ax' 어구 새겨 해석 분분

신의 처형? 대량학살? 추방자?
버지니아텍 `학살'의 범인으로 밝혀진 교포 학생 조승희(23)가 남긴 '이스마일 도끼(Ismail Ax)'란 말이 무슨 뜻인지에 대한 해석이 분분하다.

조승희는 16일 오전 1차 범행 직후 기숙사 방으로 돌아와 남긴 여러 쪽의 메모를 남겼으며, 자살한 시신의 팔 안쪽에는 붉은 잉크로 'Ismail Ax'란 어구가 쓰여져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이 전해지자 인터넷에는 이 어구가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올라오고 있으며, 이것이 범행동기를 밝히는 단서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이스마일 도끼'는 종교적 의미를 지닌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스마일(기독교의 이스마엘)은 이슬람교에서 유일신 알라를 믿기 시작한 이브라힘(기독교의 아브라함)의 아들로서 이슬람교도들의 조상으로 여겨진다.

이브라힘은 우상 숭배를 타파하기 위해 도끼를 들고 예배소에 올라가 작은 우상들을 모두 깨뜨리고 큰 우상의 목에 걸어두었다고 전해진다.

이런 종교적 의미에서 조승희가 남긴 '이스마일 도끼'는 이슬람교와 관련된 것으로 '이스마일의 처형'이란 뜻이라고 한 네티즌은 제시했다.

알카에다 단체가 사람들을 죽이면서 이를 합법화하기 위한 명분으로 이를 `이스마일의 형벌' 곧 '신의 처형'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본떴다는 주장이다.

이 문구가 성서적으로 `대량학살'을 뜻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와는 전혀 다른 해석도 있다.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의 소설 `대평원'에 나오는 주인공 이스마엘 부시를 가리킨다는 분석이다.

문명의 탈출을 시도하는 주인공 이스마엘은 총과 도끼 두 가지를 가지고 대평원을 넘는데 이중 도끼는 살인의 도구로서 파괴의 의미와 함께 주거지를 만들 수 있는 창조의 뜻을 동시에 지닌 것으로 풀이된다. 영문학도인 조군이 이 소설을 본떠 `이스마일 도끼'란 문구를 남겼을 것이란 추정이다.

인터넷 사전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Ishmael'은 고아나 망명자, 추방자란 의미로 조군은 자신이 사회적으로 버려진 사람이란 메시지를 남기려 했다는 분석도 있다.

또 버지니아텍에는 'Alpha Chi Omega'라는 여성 동아리가 있는데 'AX'는 이 단체를 의미하는 것이란 분석도 제기됐다.

이밖에 조군이 이슬람교도로서 이스마일이란 이름을 지녔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에서부터, 자신을 배반한 여자친구의 새 남자친구 이름이 이스마일일 것이란 다소 황당한 얘기까지 다양한 해석이 잇따르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lkc@yna.co.kr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