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의 쥐어짜기, 사회공헌도는 하위권 '세금은 잘 내고 있나?' 한국의 롯데그룹은 재일교포인 신격호 회장이 1967년 한일국교 정상화에 따라 일본에서 활동하던 모기업의 자금을 동원하여 한국에 롯데제과(주)를 설립하고 토대로 만들어진 재계 수위에 오르내리는 유수한 그룹이다. 롯데(LOTTE)그룹의 이름은 신격호 회장의 소개와 같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 샤롯데에서 착안하여 만인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하여 작명하였다고 한다. 일본에서 사업을 시작한 롯데그룹은 껌, 과자 등을 주력으로 하는 제과업에 진출하면서 “입안의 연인 롯데(お口の戀人 LOTTE)”가 상징이 될 정도로 강한 이미지를 주입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한국에서는 일본과 달리 “입안의 연인 LOTTE”를 넘어서 모든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 유통, 관광,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업을 진출하였다.한국 기준으로만 하더라도 제과산업 뿐만 아니라 유통, 부동산, 건설, 정보통신 산업 등 현재 50여개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면서, 국내 5대 기업군이이다. 여기에 일본의 기업활동을 합치면 가공할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롯데그룹은 2018년에 아시아 톱 10대 그룹 달성을 목표로
전세계를 휩쓴 "품질(Quality)" 열풍 제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품질(quality)은 오늘날 시장경제 체제하에서 소비자들이 구매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다. 특히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은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핵심 사항으로써 세계는 가장 시장성이 높은 제품을 가장 경제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사용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품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화로는 세계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랑하는 일본의 제품에게 시장을 빼앗긴 미국이 일본의 품질관리를 연구하면서 충격적인 사실에 빠진 것을 꼽을 수 있다. 미국의 충격은 다름 아닌 일본의 품질관리를 혁신시킨 사람이 다름 아닌 미국의 통계학자 데밍(Deming) 박사였으며, 자신의 주장이 미국에서는 먹혀들지 않아 1950년 부터 2차 세계대전 패망후의 일본 제조업에 자신의 이론을 전파하였다.일본은 1950년에 데밍의 이름의 '데밍상'(Deming Prize)을 제정하였다. 당시 ‘데밍상’ 은 일본에서 노벨상 다음의 최고 영예로 꼽혔다. 토요타가 ‘데밍상’ 을 받은 건 1965년이고, 일본 자동차들이 전세계를 휩쓸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부터이다. 미국은 1980년에 NBC 텔레비전을 통해 ‘